<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주)엠제이엘티디(대표 정기원 www.mjltd.co.kr)는 실험동물 실험기자재 제조 부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업체다. 실험동물 기자재 분야에 30년 동안 몸담았던 정기원 대표의 노하우 아래 1984년 설립됐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농기계 수입업에 종사하던 정 대표는 국내 실험동물 분야를 활성화시킨 산증인이다. 1980년께 국내 도입 초기 단계에 있던 실험동물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국내 정부부처와 학자들을 설득해 지원과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했다.

동물실험을 할 때 실험동물이 특정한 병원체에 감염되거나 동물신체와 생태를 이해하지 못한 실험장비의 사용은 실험 결과에 심대한 차이를 가져온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이런 실험동물분야의 다양한 경험을 축적한 엠제이엘티디는 실험동물 실험기자재 제조 부분에서 타 경쟁사와 비교할 수 없는 기술력을 지닌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현재 엠제이엘티디는 실험동물의 사육기기 및 cage류·항온항습 장치·크린룸·무균실 시설 및 장치·IVC RACK 등을 제조, 국내의 유수 제약회사·병원·연구실 등에 납품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 생산이 불가능한 실험동물 실험장비는 외국의 유명한 생산업체와 대리점계약을 체결해 실험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SPF실험실을 유지·보수·관리까지 포괄하고 있다.

엠제이엘티디는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2700평 대지 위에 300평 건물 2동의 공장을 연구소 및 기자재 제작·실험동물 사육까지 전반적인 동물실험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끔 건축했다. 실험동물 연구의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실험동물 학회 등을 국내 연구진들과 함께 조직해 실험동물 연구 전반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정 대표는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생각한다. 앞으로 실험동물을 직접 키우고 장비들을 활용해 향후 실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실험실 임대 사업도 추진 중”이라며 “세계 최고의 실험동물 기자재 회사로 키워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