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8일 서해 북방한계선(NLL) 바로 아래에 있는 연평도를 전격 방문한 데는 몇 가지 전략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청와대가 설명하는 방문 이유는 이달 초 최전방 휴전선 철책을 넘은 북한군 병사가 우리 병사들이 있는 생활관에 도착해 문을 두드릴 때까지 발각되지 않아 파문을 낳은 사건 때문이라는 것이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최근 동부전선 22사단 ‘노크 귀순’ 사건 이후 안보에 대한 국민의 걱정이 많은 상황”이라며 “군의 안보태세와 의식을 높이기 위해 서해상 전방인 연평도를 전격 방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도 연평도에서 장병들에게 “22사단을 생각하다 여기 오니까 마음이 든든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 대통령이 연평도에서 NLL의 수호 의지를 확고히 했다는 점이다. 이 대통령은 연평도에서 장병들에게 “NLL은 목숨 걸고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어선이 지난달 우리 군의 경고를 무시하고 수차례 NLL을 침범하는 등 NLL을 무력화하려는 북한의 침략 의도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려는 차원이다.

특히 ‘NLL은 미군이 일방적으로 설정한 유령선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북한의 주장에 맞서 우리의 영토를 지키겠다는 의지를 단호히 밝혔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청와대 측은 부인하지만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 의혹을 놓고 공방이 커지는 정치권의 상황과도 맞물린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통합당은 이 대통령의 연평도 방문에 강하게 반발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가 만일 여당이 만들어 놓은 색깔론 정쟁의 한복판에 개입해 대선국면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의도로 연평도를 방문했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병석/김형호 기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