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중소·중견기업들을 위해 연 3%대 특별저금리대출을 3조원어치 풀기로 했다. 국가 및 산은 신용등급 상향 조정으로 절감된 자금 조달비용을 고객에게 일부 환원하겠다는 취지에서다.

강만수 산은금융그룹 회장은 24일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25일부터 중소·중견기업들을 대상으로 12월24일까지 3개월간 평균 연 3.95% 금리로 대출해주기로 했다”며 “특별저금리대출 규모는 3조원으로, 추이를 봐가며 기한 연장이나 공급 규모 확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시중은행 대출상품과 달리 시설 또는 운영비용 대출인지 등을 따지지 않고 만기를 2년으로 통일해 빌려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특별저금리대출의 적용 금리(평균 연 3.95%)는 기존 산은 원화대출 금리(연 5.20%)나 외화대출 금리(연 4.45%)에 비해 각각 1.25%포인트, 0.5%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강 회장은 이번 파격 대출상품을 선보인 배경으로 국가(Aa3, 무디스 기준) 및 산은 신용등급(Aa3) 상향을 들었다. 그는 “통상 신용등급이 한 단계 오를 경우 15bp(1bp=0.01%포인트)가량의 조달금리 하락 효과가 발생하는데, 산은 입장에선 앞으로 3년간 1억달러가량 절감할 수 있게 됐다”며 “이 중 절반인 5000만달러(665억원) 정도를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특별저금리대출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회장은 “기업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대출심사 기간도 줄이기로 했다”며 “중소·중견기업이 우선이기는 하지만 대기업도 필요하다면 대출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