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선 전 새누리당 의원이 19일 전격 제명됐다. 박근혜 대선 후보를 거론하며 금품을 요구한 송 전 의원의 녹취록이 공개돼 파문이 인 데 따른 조치다.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새누리당 남양주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 전 의원은 "12월 대선에서 (남양주갑에서의 박근혜 후보 지지표) 6만표를 하려면 1억5000만 원이 필요하다" 고 요구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11시 정치쇄신위․윤리위 합동 회의를 열어 "언론에 나온 것만으로도 당에 타격을 줄 수 있다" 며 송 전 의원에 대한 출당과 제명을 의결했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오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송 전 의원의 행위가 사실이라면 구태일 뿐만 아니라 정치사에서 없어져야 할 행태" 라며 "당이 여러 다른 일들과의 연속선상에서 타격을 입었다" 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송 전 의원과의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전했다.

박 후보와 새누리당 입장에선 잇따라 악재를 만나게 됐다. 캠프 핵심 인사 홍사덕 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이어 송 전 의원의 금품 요구 사실이 터져 나왔기 때문이다.

서 사무총장은 "여태까지 박 후보와 새누리당이 구태 정치를 벗고 깨끗한 선거를 치르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이런 일이 다시 있으면 안 된다" 며 "우리 스스로 몸가짐을 바르게 하고 언행을 잘 해 대선에 임해야 할 것" 이라고 다짐했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