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로 예정된 19대 국회 개원이 불투명하다. 여야가 개원을 볼모로 상임위원회 구성과 국회의장단 선출을 놓고 힘겨루기를 하고 있어서다. 19대 국회가 출발부터 삐걱거리며 ‘역대 최악’이라는 오명을 썼던 18대 국회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회 사무처는 지난 1일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요구로 19대 국회 첫 본회의를 5일 오전 10시에 열겠다고 공고했지만 여야는 막판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원 구성은 마치지 못했지만 이날 ‘원포인트’ 국회를 열어 의장단을 뽑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원 구성 협상 전에는 의장단 선출을 위한 본회의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기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4일 “협상 타결을 위해 전통적으로 여당이 맡아온 국방위원회와 외교통상통일위원회를 주겠다고 민주당에 제안했으나 (협상이)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런 이유로 등원을 거부해 국회의장단도 선출하지 못하면 식물국회가 아니라 무생물국회가 된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민주당 의원 워크숍을 찾은 강창희 국회의장 후보에게 “이런 식이면 민주당도 국회의장 후보를 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야당이 맡아 온 법제사법위원장을 새누리당이 요구한 데 대해 관례상 다수당이 맡아 온 국회의장 자리에 도전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 “우리가 국토해양위원회, 정무위원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중 하나를 요구하자 새누리당은 ‘법사위원장을 양보하면 주겠다’고 한다”며 “이는 국회 관례와 현 국회정신을 위배한다”고 반박했다. 또한 “우리는 합의가 될 때까지 개원식을 하지 않겠다”며 “장기화돼도 우리 책임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새누리당은 일단 국회를 열어놓고 민주당을 기다린다는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국민의 원망을 듣지 않기 위해서라도 민주당이 오지 않겠느냐는 쪽에 희망을 건다”고 말했다.

이현진/허란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