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거래소, 회원사와 불법 대여계좌 차단 나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거래소가 인터넷 상에서 이뤄지고 있는 불법 선물계좌 대여행위 차단에 나섰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30일 불법 선물계좌 대여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회원사와 함께 이를 정기 점검, 수탁거부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선물계좌 대여는 무인가 불법금융투자업체가 다수의 계좌를 개설해 선물 투자자에게 대여하고 수수료 등을 취하는 행위다. 선물거래에 필요한 증거금 납입을 피하려는 투자자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시장감시위원회는 공정거래질서를 저해하는 불법 계좌대여 행위를 정기 점검해 대여의심계좌를 회원사에 통보할 방침이다. 회원사는 최종확인을 거쳐 수탁거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 뒤 그 결과를 시장감시위원회에 통보토록 할 계획이다.

    앞서 시장감시위원회는 지난 2월20일부터 3월16일까지 19거래일 동안 파생상품시장의 매매 데이터를 분석, 대여계좌로 의심되는 계좌 33개를 해당 회원사에 통보했다. 또 회원사의 확인을 거쳐 수탁거부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했다.

    이번 점검은 대여업체를 적발해 수사당국에 통보하던 기존 방식과 병행됐다. 회원사와 함께 선물대여계좌의 거래를 직접 제한해 소액투자자의 과도한 투기거래를 방지하는 등 투자자를 보호하고 시장의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고자 추진했다고 거래소 측은 설명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러한 상시 점검체계 구축으로 불법 대여계좌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적발과 조치가 가능하다"며 "계좌대여 행위 근절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클래시스, 매출 성장 가파른데 이익률도 50%대…목표가↑"-대신

      대신증권은 19일 클래시스에 대해 매년 30%가량의 외형 성장이 나타나는 가운데 영업이익률도 50%에 달한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7만7000원에서 8만8000원으로 올렸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

    2. 2

      "씨에스윈드, 미국·유럽 풍력 업황 턴어라운드 전망"-키움

      키움증권은 19일 씨에스윈드에 대해 "올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풍력 업황이 턴어라운드(개선)할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각각 '매수'와 6만2000원을 제시했다. 이 증권사...

    3. 3

      엔비디아·메타 협력에 환호했지만…금리 인상 거론에 '움찔' [뉴욕증시 브리핑]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가 상승 마감했다. 엔비디아와 메타플랫폼스가 협력 관계를 확대한다는 소식이 투자심리를 자극했지만, 미국 중앙은행(Fed)의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 인상 가능성이 거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