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열회수 환기장치'…에너지 절감과 건강을 동시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열회수 환기장치는 에너지 수입국인 우리나라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에너지 기자재다.

    건물밖으로 버려지는 열을 열교환소자를 통해 재사용하므로 에너지 절감 비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주거, 생산공간에서 쾌적한 공기질을 보장해 건강을 지키며 삶의 질까지 높이는 필수 아이템이기도 하다.


    (주)스타즈스터링코리아는 세계적으로 공인받은 로터리형 열회수환기장치를 생산하고 있다.

    열회수 효율이 90%이상이며 강력한 집진 능력으로 황사·매연·분진으로부터 사람과 주택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제품으로 명성이 높다.

    리쿠퍼레이터는 국내에서 개발된 열회수 환기장치다. 이 장치는 미국 NASA의 스터링엔진을 응용해 외기가 필터링되어 실내에 유입되고, 내부의 오염된 공기를 다시 밖으로 배출하는 원리를 이용했다. 즉, 겨울철에 마스크 사용시 찬 기온이 변하여 들어오는 이치와 같다.

    이는 환기시에도 실내온도가 거의 변하지 않아 열회수율이 90%에 달하는 양방향 환기시스템이다. 또한 원터치 BY-PASS 기능이 있어 봄, 가을에 실외온도를 실내로 유입하여 간접 냉난방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장치다.

    이 제품의 열회수율은 캐나다의 세계적인 열효율 시험전문기관인 ORTECH International의 공인(98%)를 거쳐 현재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특허를 취득했다. 국내에서도 환기장치 최초로 고효율 에너지기자재 정식 인증을 받았다.

    실제 강원도 홍천 살둔 에너지제로하우스에 설치된 기기를 모니터링한 결과, 영하25도까지 내려가는 추운 외기에도 열회수율이 9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등포구청에서도 실내 이산화탄소 수치가 2,000ppm에서 800~850ppm수준으로 현저히 줄어든 것이 확인됐다.

    패시브하우스 적용

    폐열회수장치는 패시브하우스에 있어 필수적인 설비요소다. 패시브하우스를 추구하는 주택이 아니라도 이 장치는 거주자의 건강과 에너지 절감에 있어 가볍게 볼수 없는 자재다.

    현재 에너지절감형 주택의 상당수가 리쿠퍼레이터 제품을 채택해 설치하고 있으며, 폐열회수장치에 대한 인식은 더욱 빠르게 바뀔 것이란 전망이다.

    리쿠퍼레이터 장치는 40mm정도 두께의 필터 겸 열교환소자로 공기가 유동되며, 2개의 덕트로 연결된다. 폴리에스터화이버로 구성된 열교환소자는 열의 96%이상을 전달하게 한다.

    이 열교환소자는 사계절 사용 가능하며, 연 2~4회 세척으로 10년 이상 유지가 가능하므로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또한 5㎛의 미세먼지(황사의 경우 95%이상)까지 집진하는 능력으로 실내의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ADVERTISEMENT

    1. 1

      차기 연준의장 레이스서 워시가 선두로 부상

      제롬 파월 의장에 이은 차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누구를 지명할 지 예측하는 투표에서 케빈 워시가 케빈 해셋을 제치고 선두로 부상했다. 1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미국의 예측...

    2. 2

      뉴욕증시, 고용둔화 확인하며 하락 출발

      여전히 부진한 미국 고용 시장 데이터가 발표된 후 뉴욕 증시는 하락세를 보였다. 미국 동부 시간으로 오전 10시 15분경 S&P500은 0.4% 내렸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0.3% 하락했다. 다우존스 산...

    3. 3

      美 10월 자동차·휘발유 판매 감소로 정체

      미국의 소매판매는 10월에 증가도, 감소도 없는 전월과 동일한 수준에 그쳤다. 0.1% 증가를 예상한 시장 예상치보다 부진했다. 16일(현지시간) 미상무부는 정부 셧다운으로 발표가 지연된 10월 소매판매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