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진체제·수술장비 따져봐야

주변에서 턱뼈·치아의 위치나 모양이 제대로 자리잡지 못해 돌출입, 주걱턱, 안면 비대칭 문제를 가진 이들을 적지않게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외관상 콤플렉스 가질 뿐만 아니라 생활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주걱턱은 한국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얼굴 변형이다. 주걱턱은 음식을 씹을 때 불편함을 호소하게 한다. 심할 경우 발음 장애와 턱관절 장애, 소화 장애는 물론 만성피로와 두통, 어깨 통증을 유발한다.

치아의 부정교합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 중 양악수술을 계획하는 이들이 증가하는 이유다. 양악수술은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일반적으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는 수술을 말한다. 때문에 양악수술은 외관상 자신감을 되찾게 해주는 것은 물론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턱과 치아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술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음식을 씹지 못하거나 신경장애는 물론 목숨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 때문에 양악수술을 하기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전문치과병원 선택에도 신중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수술은 턱뼈와 치아를 이동시키는 수술이고 전신마취가 필요하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와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의 진료를 한 공간에서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병원에 턱의 모양, 치아배열 등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3D CT 촬영기 등 양악 수술에 최적화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 살펴보아야한다.

윤규식 에버엠치과 원장은 “양악수술의 경우 환자 개인에 따른 맞춤형 수술법을 적용해야 한다”며 “양악수술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에게 얼마나 적합한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검증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다각도로 수술 전후를 미리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