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60만원 초반대의 로봇청소기를 내놓고 시장 대중화에 나섰다.

18일 LG전자는 위아래에 카메라 2개를 탑재한 '로보킹 듀얼아이'를 기존보다 20% 낮은 가격으로 선보였다.

시장에서 팔리고 있는 로봇청소기의 평균 가격이 70만원~80만원대임을 감안하면 고객 선택 폭을 넓히는 합리적 가격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제품은 천장과 벽면 등을 촬영하는 상부 카메라와 바닥을 촬영하는 하부 카메라를 이용해 자기 위치를 파악해 빠르고 꼼꼼하게 청소한다.

상부 카메라 촬영이 어려운 침대나 소파 밑 어두운 공간까지 하부 카메라를 이용해 청소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바닥을 닦는 한국인의 청소습관을 고려해 초극세사 걸레를 탈부착할 수 있도록 했다. 조용한 사무실 수준인 업계 최저 소음 48데시벨(dB)로 야간청소, 청소 중 TV 시청, 전화통화 등도 가능하다.

이밖에 ▲ 넓고 장애물 적은 공간에 유리한 '지그재그' ▲ 좁고 복잡한 공간을 위한 '꼼꼼청소' ▲ 원하는 곳을 집중 청소하는 '집중청소' 등 세 가지 주행코스를 제공해 주거 환경에 최적화된 청소를 할 수 있다.

LG전자는 2003년 국내최초로 로봇청소기 '로보킹' 개발을 시작해 2009년 처음으로 위아래 2개의 카메라를 장착해 청소성능을 30% 끌어올린 '로보킹 듀얼아이' 제품을 선보였다.

현재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은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점유율 95%를 차지하고 있다.

한경닷컴 김소정 인턴기자 sojung1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