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철강가격 회복세..2분기 철강주 관심"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출발 증시특급 2부- 시종일관 출발전략
토러스투자증권 박준현 > 현재 시장의 주도주는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중심이 되어 끌고 간다. 그러나 철강업종은 2분기에 성수기에 들어가기 때문에 분명히 저가 메리트에 주목할 시기다. 동아시아 철강사의 주가는 보통 중국의 춘절이 있는 2월에 강세를 보인다. 보통 3월을 바닥으로 2분기 시장 대비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역사적인 평균 철강재 가격도 연초부터 4월까지 강세를 보이는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이고 국내외 철강업체들의 분기 영업이익률 수준도 2분기가 항상 피크를 이루곤 했다. 특히 3월에 PMI 지수 가운데 신규 주문지수가 급등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신규 주문지수가 51.0포인트에서 55.1로 급등했다. 이것은 그동안 철강업종이 실수요의 수진에 허덕였는데 지난달부터는 실수요의 부진요인이 해소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낮아진 물가수준과 경기의 하강압력을 고려했을 때 중국 정부의 추가지준율 인하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특히 10월에 전당대회가 있기 때문에 3분기에는 적극적인 경기부양책 내지 지준율 인하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지만 철강주들이 올라가기 위해 제품가격 회복이 가장 필수적이다. 선행지표인 중국의 철강가격이 6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3월 PMI 지수에서 신규주문지수가 급등했다. 이것이 철강 가격의 연속 상승세를 반영하고 있다.
1991년도 이후에 중국 경제성장률과 포스코의 PBR 밴드를 비교한 지표다. 포스코의 기업가치의 바닥수준은 PBR 0.8배 퍼는 5.4배로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코는 36만 원 수준이 저점이고 현대자동차의 경우 같은 방식으로 비교하면 90만 원 수준이 기업가치의 저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포스코 PBR 0.8% 대에서 움직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가치 수준을 보면 상당히 저점이다.
토픽 3개를 뽑아봤다. 현대제철은 저가 원재료 투입효과가 2분기에 굉장히 잘 나올 것으로 보이고 관계사들과의 매출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익모멘텀이 가장 뛰어난 기업이다. 현재 자동차 강판 개발도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에 제품 믹스도 개선되고 있다. 포스코는 마진개선 가능성을 고려할 때 PBR 0.8배 수준이면 충분히 매수할 수 있는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현대하이스코는 2013년 당진공장이 완성되면 상당히 성장모멘텀을 가질 것이고 8개의 해외법인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수출도 추가여력의 잠재력이 높다.
IBK투자증권 김규하 > 최근 자동차 부품주 많이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그만큼 시장을 이끌어갈 업종으로 자동차 부품주가 부각되고 있으니 오늘 한 번 더 강조하겠다. 현대차나 기아차의 주가가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아주 반갑게 다가오고 있다. 자동차 업종 주가는 2011년 10월 이후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현대차 전고점 돌파로 인해 반전의 기회가 마련됐다.
엔화 약세 흐름이 일단락되는 흐름이고 미국 자동차 판매대수에서 나왔듯 미국 수요도 강하게 회복되고 있는 모습이다. 따라서 여름까지 이어질 글로벌 판매 증가세로 따져보면 호황이 계속될 것이다. 중소형 부품사를 보면 2011년 실적이 상당히 좋지 않게 나오는 모습을 보이는데 일시적으로 겹친 부정적 요인이 있었다.
중소형 부품사 2011년 연결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견조했지만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것은 대형 부품사로부터 시작된 실적부진이었다. 완성차 쪽에서 단가 부품 인하압력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고 신흥시장 로컬환율이 하락했었다. 그리고 뉴욕 법인세율 증가로 인해 중소형 부품사들의 실적이 좋게 나오지 않았다.
2012년부터는 이러한 점을 잘 체크해야 한다. 쉬운 말로 저평가되었다고 본다. 중소형 부품사 주가가 2011년 고점 대비 약 50% 가까이 하락했다. 그만큼 가격적인 면에서 싸졌다고 할 수 있고 형님 격인 현대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미국 시장 수요가 회복하고 있다. 그리고 2012년 말에는 브라질 공장가동에 의해 그런 수출이 증가할 것이다. 이런 점들을 봤을 때 자동차 부품주들이 한 번의 호황을 더 맞이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 4가지 종목에 주목하자. 에스엘, 평화정공, 세종공업, 한일이화 종목들에 관심을 가지고 자동차 부품주 중 그나마 실적이 잘 나오고 앞으로 주가상승을 많이 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다.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도쿄는 지금 벚꽃놀이 한창 생생영상
ㆍ거대한 고래상어, 中삼각주에 깜짝 출현 생생영상
ㆍ귀없는 토끼 피노키오 생생영상
ㆍ유아인 현아에게 나쁜손? 농염한 포즈로 스튜디오 "후끈"
ㆍ이승기 노출, 몸매 이정도 일 줄은…`여심 흔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