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서 증거인멸을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등 관련자들의 집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형사3부장)은 23일 이 전 비서관과 이인규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 김모씨, 공인노무사 이모씨 등 4명의 집에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서류를 확보했다. 이 전 지원관은 2010년 8월 불법사찰 혐의로 기소돼 징역 10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한 후 지난해 5월 출소했다. 사건 당시 이 전 비서관의 불법사찰 지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재판 과정에서 청와대의 개입 여부에 대해서는 진술하지 않았다.

김 전 주무관은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동비서관실 행정관이 불법사찰 관련 증거인멸을 지시했다고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의 전임자다. 노무사 이씨는 장 전 주무관이 재판을 받고 있던 지난해 8월 “이영호 비서관이 마련한 것인데 걱정말고 쓰라”며 2000만원이 든 쇼핑백을 전달한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 자료를 분석해 이 전 비서관이 증거인멸 외에 불법사찰에도 개입했는지, 장 전 주무관에게 전달된 2000만원의 출처는 어디인지 등을 밝힐 계획이다. 2010년 검찰 수사 당시에는 공직윤리지원관실 수첩 등에서 ‘BH(청와대) 하명’이란 문구가 발견됐지만 청와대의 사찰 지시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검찰은 다음주께 최 전 행정관과 이 전 비서관, 이 전 지원관 등을 소환키로 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ah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