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울수록 멋진 '눈꽃세상'…뽀득뽀득 트래킹 떠나볼까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축제
추억의 얼음 썰매 인기…닭육수 떡국 맛도 '일품'
자생식물전시·춘향테마파크…축제장 용산리 일대 볼거리 풍성
추억의 얼음 썰매 인기…닭육수 떡국 맛도 '일품'
자생식물전시·춘향테마파크…축제장 용산리 일대 볼거리 풍성
국내 최대 철쭉 군락지로 매년 4월부터 한 달간 인파가 넘쳐나는 전북 남원 바래봉(1165m) 일대. 지리산 서쪽 끝에 자리잡은 이곳이 올해는 겨울 손님들로 북적대고 있다. 올해 처음 선보인 ‘제1회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축제’ 덕분이다. 평일 400명, 주말엔 2000여명이 축제장을 찾아 겨울이면 한적하던 곳이 시끌벅적하다. 바래봉이 있는 남원시 운봉읍은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해발 500m의 고원분지다. 1월 평균 적설량이 50~100㎝에 이르는 데다 한 번 내린 눈은 겨우내 잘 녹지 않아 아름다운 설경과 겨울놀이를 즐기기에 제격이다. 한국관광공사가 2월의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한 바래봉으로 가보자.
◆눈·얼음썰매에 따끈한 국물까지
눈꽃축제 무대는 바래봉 아랫동네인 운봉읍 용산리의 허브밸리 주변. 평소 700여대의 차량을 수용하던 넓은 주차장이 눈썰매장과 얼음썰매장, 눈싸움장, 빙벽체험장, 식당 등으로 탈바꿈했다.
축제장에서 최고 인기 코너는 눈썰매장. 줄지어 출발 순서를 기다리는 아이들의 표정은 기대와 설렘으로 들떠 있다. 출발 신호가 떨어지자 알록달록한 썰매들이 활주를 시작한다. 얼음썰매장은 유아들과 초등학교 저학년생들 차지다. 부모들은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아이들에게 썰매 타는 법을 알려주느라 바쁘다.
얼음판에서 돌리는 옛날식 나무팽이는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연날리기는 아이와 어른 모두 한 해의 부푼 소망을 담아 하늘로 띄우는 이벤트다. 얼레에 감긴 실을 풀었다 감았다 하는 동안 점점 높이 올라가는 연을 바라보는 아이들 입에선 탄성이 이어진다.
좀 더 다이내믹한 겨울 레포츠를 원한다면 빙벽등반에 도전해보자. 높이 4m의 빙벽을 오르고 나면 해냈다는 성취감에 뿌듯하다. 빙벽체험 프로그램은 축제 기간(2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낮 12시 지리산 북부 산악구조대가 운영한다.
먹거리도 풍성하다. 눈밭을 뒹구느라 허기진 속을 채우는 데는 닭육수로 맛을 낸 뜨끈한 떡국이 최고다.
◆뽀득뽀득 눈길따라 바래봉 트레킹
지리산 바래봉은 봉우리가 스님들의 밥그릇인 바리때(발우)를 엎어놓은 모습 같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산릉이 둥그스름하고 순한데 정상 주위는 나무가 없는 초지다. 바래봉은 능선을 따라 팔랑치, 부은치, 세걸산, 고리봉, 정령치로 이어진다. 정상에 서면 노고단 반야봉 촛대봉이 시야에 들어온다.
봄이면 철쭉으로 명성이 자자한 바래봉 일대가 겨울이면 그 철쭉에 핀 눈꽃으로 절경을 이룬다. 축제장이 있는 용산리 주차장에서 눈꽃이 곱게 핀 등산로를 따라 3시간 반~4시간 정도면 바래봉에 다녀올 수 있다. 바래봉 등산은 대개 4개의 코스로 할 수 있다. 1코스는 정령치~고리봉~세걸산~세동치~부운치~팔령치~바래봉 정상~ 용산리 주차장으로 이어지는 능선 종주 코스다. 2코스는 용산리 주차장을 출발해 바래봉 아래 주능선 갈림길~팔령치~바래봉으로 갔다가 되돌아오는 왕복 코스다.
◆광한루·춘항테마파크는 덤으로
축제장인 용산리 일대는 대규모 허브농장이 있는 ‘지리산 허브밸리 단지’다. 허브식물원과 가공단지, 공원이 갖춰져 있고 민박과 체험장도 이용할 수 있다. 지리산 자생식물 400여점을 압화로 만들어놓은 지리산자생식물전시실은 아이들 교육에도 좋다.
이제 남원 시내로 가서 춘향과 이도령을 만날 차례다. 대표적인 전통 누원인 광한루원은 광한루와 호수, 오작교, 춘향사당, 월매집 등을 둘러보며 느긋하게 산책하기 좋다. 광한루원의 다리 건너편에 있는 남원관광단지에는 춘향테마파크, 춘향문화예술회관 등의 문화시설이 고루 갖추어져 있다.
남원=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
여행팁
남원으로 당일 여행을 다녀오려면 바래봉 눈꽃축제를 즐긴 뒤 지리산 허브밸리단지와 광한루원(063-620-8901), 춘향테마파크(063-620-6836)에 들르면 된다. 1박2일이라면 첫째 날 눈꽃축제~허브밸리단지~실상사, 둘째 날 광한루원~춘향테마파크~혼불문학관 코스를 추천할 만하다. 만인의총, 만복사지, 국악의 성지, 황산대첩비지, 교룡산성, 지리산둘레길 등 주변 볼거리도 풍부하다.
지리산흑돼지로 유명한 운봉읍의 황산토종정육식당(063-634-7293), 광한루 인근의 남원추어탕(063-625-3009)과 새집추어탕(063-625-2443), 어현동의 남원두부마을(063-626-8854) 등 맛집도 많다. 축제 관련 문의는 남원시 운봉읍사무소(063-620-3802)로 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