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친이계 실세 용퇴론 논란
한나라당에서 ‘이명박(MB)정부 실세 용퇴론’이 다시 불거져 논란이 일고 있다.

김세연 비상대책위원(사진)은 29일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이 목전에 다가온 지금쯤엔 한나라당이 국민적 불신을 받을 수밖에 없게 만든 근본 원인을 제공한 분들은 그에 상응하는 책임 있는 결단을 내려줄 때”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이 볼 때 이런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한나라당이 거듭 태어나는 것으로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누구를 지칭하느냐는 질문엔 “스스로 알아서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김 위원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교감이 있었느냐는 물음에 “개인적 의견”이라고 선을 그었다.

당 안팎에선 당 대표를 지낸 박희태 국회의장과 홍준표 안상수 의원, 현 정부 실세로 불린 이재오 의원 등 구주류 친이계를 정면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MB정부 실세 용퇴론’은 지난달 말 이상돈 비상대책위원이 제기해 큰 논란이 됐던 것으로, 향후 총선 공천과정에서 친이·친박 간 계파 갈등을 넘어 여권 분열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친이계 의원들은 즉각적인 대응을 삼갔다. 섣부른 대응이 정치적 논란만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친이계인 진수희 의원은 “김 위원이 개인 의견이라고 한 만큼 성급하게 뭐라 얘기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재후/도병욱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