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한경스타워즈 출사표③]동양證 구창모 "주도株 플레이 강점 살릴 것"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 패턴을 정밀 분석해 수익률을 극대화 할 계획입니다"

'2012년 제17회 삼성 SMART TV배 한경 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참가하는 구창모 동양증권 이천지점 부장은 "주도주 주요 수급주체인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가 꾸준히 사들이는 종목을 분석해 분할 매수하는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 부장은 "시장의 주도주는 꼭 편입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작업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병행해 중소형 가치주 발굴을 위해 기업탐방과 자료 수집 등도 꾸준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올해 증시는 상반기와 하반기가 갈리는 '전강후약' 장세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했다.

상반기에 중국 시장 물가 안정에 따른 긴축완화 예상과 미국시장 3차 양적 완화 기대감이 긍정적 분위기를 유도할 것이지만 하반기에는 중국, 미국 등 선거철을 맞아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유럽 재정위기 우려는 지속적인 악재로 국내 증시에 작용할 것으로 구 부장은 내다봤다.

그는 "주식과는 결혼하면 안된다. 과감한 손절매가 중요하다"면서 "좋은 종목이라도 분할 매수하는 여유와 일정 부분 현금을 보유해 더 좋은 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17년째를 맞는 한경 스타워즈 대회는 오는 16일 개막해 12월 21일까지 11개월 간 진행된다. 국내 주요 증권사에서 대표로 선발된 11명의 선수들이 참가하고, 최종 우승자에게는 15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대회 홈페이지(http://starwars.hankyung.com)와 전용메신저, SMS, 한국경제신문 지면 등을 통해 참가 선수들의 치열한 경쟁 상황이 생생하게 중계된다.

한경닷컴 최성남 기자 sul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