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 조용환 홍보실장

"소비자평가단 브랜드캠프 현지 개최, 여수엑스포 최고의 홍보기회"

지난 7일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각당헌에서 열린 제2기 소비자평가단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에서는 다음달 15일 여수세계박람회 현장에서 1박2일 일정으로 열리는 브랜드캠프에 대한 설명회가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조용환 홍보실장이 직접 행사 개요와 그동안의 홍보활동 등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여수세계박람회 브랜드 평가 및 홍보전략’을 주제로 펼쳐지는 브랜드캠프에 대해 큰 기대감을 내비쳤다.

브랜드캠프, 여수세계박람회 브랜드가치 가늠하는 잣대로

조 실장은 최근 제1기 브랜드아카데미 수료식과 함께 제2기 소비자평가단 위촉식 및 2012 퍼스트브랜드 대상 현장투표에 참석해 소비자평가단의 뜨거운 열기를 실감했다고 전했다.

그는 소비자평가단이 기업을 평가하는 ‘현장투표’와 매주 토요일마다 열리는 ‘브랜드 아카데미’, 기업에 대해 맹목적인 비판보다 긍정적인 대안을 제시해주는 ‘브랜드 콘서트’ 등과 같은 활동이 기업과 기관에 큰 자극제가 될 것이라며 향후 소비자평가단의 활동에 대해서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소비자평가단이 ‘여수엑스포 브랜드 평가 및 홍보전략’을 주제로 브랜드 캠프를 여는 것과 관련,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는 많았지만, 국가적 행사를 브랜딩하는 것은 간과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여수세계박람회가 어떤 브랜드의 가치가 있는지 대해 직접 소비자 평가단에게 묻고 대안을 들어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여수세계박람회의 가장 큰 특징에 대해 “바다를 주제로 한 엑스포인 만큼 인류와 바다와 공존하며 살아가는 해법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여수세계박람회는 모든 관람객이 ‘여수에 오길 잘했다’라는 마음이 들 수 있도록 사람 향기 나는 행사로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특별상 선정 "예상치 못했던 일"

조 실장은 지난달 28일 열린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소비자평가단 현장투표 특별상에 여수국제박람회가 선정된 것에 대해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어서 무척 놀라웠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특히 “이번 특별상 수상으로 인해 더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마음을 다시 한 번 가다듬는 기회가 되었다”며 “기대와 관심이 뜨거운 만큼 더 열심히 준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여수세계박람회가 권위 있는 퍼스트브랜드 시상식에서 다른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국내에서 개최하는 국제 행사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세삼 느꼈다”고 소감을 말했다.

조 실장에 따르면, 오는 5월12일부터 8월12일까지 열리는 여수세계박람회는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을 주제로 여수 신항 일대에서 펼쳐진다. 박람회장에는 세계 최초의 바다 위 전시관인 주제관, 참가국이 전시하는 국제관 등 10여개 전시관과 각종 체험시설, 국내 최대 아쿠아리움 등 다양한 볼거리가 들어서 벌써부터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국내‧외 홍보를 위해 현재 활발하게 활동 중에 있는 여수세계박람회 서포터즈는 국가적인 행사를 스스로 만들어나가고 있다. 아울러 문화와 예술 등 여수엑스포가 담고자 하는 다양한 소셜(Social) 활동을 적극적으로 보이고 있다. 이는 거리상 제약이 따르는 오프라인 홍보에 비해 언제 어디서나 서포터즈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을 활용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서포터즈는 '내가 주인공이 되는 EXPO' '재능 기부 EXPO' '응원의 EXPO'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여수세계박람회 홍보에 쏟고 있는 재능기부 활동이 기대 이상의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실제로 서포터즈의 활발한 미디어 홍보 강화로 온라인상에서 콘텐츠가 확산되면서 여수세계박람회에 대한 국제적 관심 역시 높아지고 상황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미국 뉴스전문채널 CNN에서 운영하는 아시아 문화 정보사이트 ‘CNN GO’는 '2012년에 꼭 가봐야 할 최고의 여행지 7곳' 가운데 여수를 1위에 선정했으며, 세계적인 여행안내서 '론리플래닛(Lonely Planet)'의 ‘2012년 꼭 해야 할 10가지(Top 10 things to do in 2012)’에 ‘여수세계박람회 관람하기'를 선정하기도 했다.

한편 조 실장은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소비자가 중심이 되어 대한민국 브랜드의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수세계박람회 역시 서포터즈가 벌이고 있는 다양한 홍보활동이 여수세계박람회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