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5일 여수세계박람회 브랜드캠프에 큰 관심

제2기 소비자평가단 2차 위촉식에 700여명 참가, 2기만 총 1387명

지난해 12월 28일에 이은 2차 제2기 소비자평가단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이 7일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각당헌에서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이로써 제2기 소비자평가단은 모두 1387명이 위촉장을 받았다.

가치 높은 브랜드, 소비자의 평가로 만들어진다

이날 행사는 지난달 28일 소비자평가단 현장투표에서 미처 위촉장을 받지 못했던 사람들의 위촉식과 오는 2월15일 ‘여수엑스포 브랜드 평가 및 홍보전략’을 주제로 여수에서 열리는 브랜드캠프 사전 설명회 위주로 진행됐다.

한국소비자포럼의 전재호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에는 명품이라고 이야기하는 것들이 많지 않은 실정”이라며 “품질도 좋지만 그 안에는 내재돼 있는 기업정신, 브랜드 철학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때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브랜드는 때때로 손해를 보더라도 그 정체성을 잃어버리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대표는 또 “우리나라에 명품이라고 이야기할 만한 것들이 없는 것은 정체성, 즉 혼을 잃어버린 것에서부터 시작됐다”며 “우리나라에도 혼이 있는 브랜드가 나오고 그 혼을 일관성 있게 지켜가도록 하기 위한 소비자평가단의 활발한 활동이 기대된다”고 역설했다.

소비자평가단 2기 이재혁(28세, 경기도 광주)씨는 “소비자평가단 활동을 통해 학교에서 단순히 관심을 가지고,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있었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며 “무엇보다도 학교 수업을 통해 배우지 못했던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기업의 입장에서 경영과 브랜드에 대한 총체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싶다”고 말하며 향후 활동에 대한 큰 기대감을 표했다.

소비자평가단 대다수 여수세계박람회 브랜드캠프 참여의사 밝혀

이날 행사에서는 오는 2월 15일부터 16일까지 1박2일 동안 여수에서 진행되는 브랜드캠프에 대한 설명회도 함께 열려 주목을 받았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조용한 홍보실장은 이날 행사에 참석, 여수국제박람회에 대한 설명과 본 행사를 홍보하는 SNS 서포터즈 활동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 실장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 소통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소비자평가단의 열기가 여수에서 열리는 브랜드 캠프에서도 이어지길 바란다”며 “브랜드캠프를 통해 국제행사인 여수박람회의 브랜드가치를 확인하고 검증받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열리는 국제엑스포인 2012 여수세계박람회는 오는 5월 12일부터 8월12일까지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을 주제로 여수 신항 일대에서 펼쳐친다. 박람회장에는 세계 최초의 바다 위 전시관인 주제관, 참가국이 전시하는 국제관 등 10여개 전시관과 각종 체험시설, 국내 최대 아쿠아리움 등 다양한 볼거리가 들어선다.

2기 소비자평가단은 ‘여수세계박람회 평가 및 홍보전략’이라는 주제로 여수에서 열리는 브랜드캠프에 커다란 관심을 드러냈다.

이번 브랜드캠프는 1차 예선을 통과한 32개의 팀이 참가할 예정으로, 각 팀은 소비자 평가단으로 구성된 개인 1명부터 최대 4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아이디어만 있는 보고서는 지양하며 확실한 컨셉과 실행 방향이 있는 보고서가 높은 점수를 받게 될 전망이다.

전재호 대표는 브랜드캠프와 관련한 Q&A 시간에서 “이번 브랜드캠프의 가장 큰 핵심은 혼(컨셉)·창(전략)·통(소통)이라는 주제로 여수세계박람회를 발견하고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대표는 또 “컨셉에 맞는 국내 및 해외를 아우르는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번 브랜드캠프는 소비자평가단이 여수세계박람회의 컨셉을 평가하고, 그 컨셉과 일관성 있는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평가단으로 이번 브랜드캠프 참여 의사를 밝힌 장민애(43세, 주부, 충남 대전)씨는 “소비자평가단으로서 기업 브랜드는 물론 국가 브랜드의 위상을 높이는데 일조할 수 있는 브랜드캠프에 꼭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길 희망한다”며 “여수박람회의 브랜드 가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높일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는 공부와 고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2기 소비자평가단 2차 위촉식에 700여명 참가, 2기만 총 1387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