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동의 월요전망대] 물가지수 개편…상승률 얼마나 달라질까
모든 나라의 경제정책은 ‘물가안정의 바탕 위에 경제성장을 이룬다’는 말로 요약할 수 있다. 한 축은 ‘성장’이며 다른 축은 ‘물가안정’이다. 미국 중앙은행인 Fed가 ‘최대한의 고용(maximum employment)’을 임무로 명시하고 있지만, 일자리는 ‘성장’으로 창출되는 것이기에 ‘성장’을 달리 표현한 것이라고 경제학자들은 해석한다.

올 들어 한국의 정책당국은 대외 여건을 감안했을때 그럭저럭 ‘성장’ 목표를 맞춰 왔다고 평가된다.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경제성장률)은 올 들어 분기별로 4.2%, 3.4%, 3.4%(각 전년 동기대비)를 기록했다. 올 한 해 성장률은 4%에 조금 못 미치겠지만 외국과 비교하면 선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물가안정’에는 완전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국은행의 물가안정목표치가 2~4%인데 올 들어 지난달을 제외하곤 소비자물가상승률(전년 동월 대비)이 모두 4%를 웃돌았기 때문이다.

통계청이 집계하는 소비자물가의 체계는 5년에 한 번씩 바뀐다. 현재 소비자물가지수를 산정하는 데 들어가는 품목은 2006년 이후 변동이 없다. 정부는 그간 경제상황의 변화를 감안해 29일 소비자물가지수 체계를 개편한다. 캠코더, 유선전화, 공중전화 통화료 등은 제외된다. 금반지도 빠진다. 대신 스마트폰 이용료, 네일 아트 비용, 전문점 커피 등은 새롭게 들어간다.

포인트는 이로 인해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어떻게 달라질까이다. 만약 소비자물가상승률이 크게 낮아진다면 이번 개편이 정부의 정책 실패 비판을 무마하기 위한 ‘꼼수’로 풀이될 가능성이 있다. 그렇지 않고 최근의 추세와 비슷하게 나온다면 정례 개편으로 진단될 것이다.

소비자물가지수 개편의 결과는 다음달 1일 나온다. 통계청이 내놓는 ‘1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통해서다. 현재 정부 안팎에선 소비자물가상승률이 개편 전과 비교해 0.1~0.3%포인트 낮아질 것이란 관측이 많다.

핵심 경제지표 중 하나인 산업활동동향 10월치는 30일 발표된다. 9월엔 광공업생산이 석 달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지만 서비스업생산이 감소세로 반전됐었다. 유럽 재정위기와 미국의 부진한 경기, 위축되고 있는 국내 상황 등을 염두에 뒀을 때 광공업생산이나 서비스업생산 둘 다 나빠지는 쪽으로 나올 공산이 커 보인다.

2일엔 한은이 11월 말 기준 외환보유액을 발표한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이 갖고 있는 외환을 지칭하는 외환보유액은 글로벌 금융시장이 불안해질수록 중요해지는 지표다. 외국인이 한국에 투자한 자금을 빼내갈 경우 외화를 줄 수 있는 최후의 보루이기 때문이다. 외환보유액은 10월 말 3109억8000만달러였는데 이달 외환당국이 시장에 별로 개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유로화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어 달러 환산으로 표기되는 총액은 조금 줄어들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10월 경상수지는 29일 나온다. ‘불황형 흑자’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대체적인 예측이다. ‘불황형 흑자’란 수출은 별로 안 느는데 수입이 빠른 속도로 줄어 경상수지가 흑자를 나타내는 양상을 말한다.

기업인들의 체감지표인 기업경기실사지수(BSI) 11월치는 28일에 공표된다.

박준동 경제부 차장 / 금융팀장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