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탠더드 경영] (심사평) 사회적 책임경영은 창조적 자본주의 실천의 길
산업화 시대에는 공장에서 저렴한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 주된 관심사였기에 기업은 표준화, 규모의 경제 등을 통해 원가 절감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에 이르러 소비자들이 제품과 기업 정보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손쉽게 접근할 수 있고, 소비자들의 경제력이 높아짐에 따라 상품의 가치를 소비자가 정의하고 요구하게 됐다.

이렇게 경제활동의 주체가 기업에서 소비자로 이동하면서 기업의 자산 가치가 종업원과 지역사회에대한 정의를 실천하는 사랑하는 기업이 일반적인 기업보다 훨씬 높게 됐다. 더욱이 빌 게이츠가 주창한 창조적 자본주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한발 더 나아가 기업도 소외 계층의 복지에 의무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번 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에서 주관한 GlobalStandard ManagementAward의 품질경영대상에 임직원의 창의적 사고와 자발적 참여를 운영하는 OneDo 프로그램을 제안한 우리에프아이에스가 선정되고, 안전하
고 풍요로운 삶을 창조하는 그린 네트워크의 비전 아래 사회적 책임 경영을 강조한 한국철도공사가 사회적 경영대상에 선정된 것은 이러한 사회적변화 환경에서 매우 뜻깊은 일이 될 것이다.

오현승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