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는 최근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은퇴시장에 초점을 맞춰 월 지급 솔루션 'Dr.S 골든 트리'를 출시했다. 월 지급 솔루션은 펀드 솔루션,채권 솔루션,주식연계증권(ELS)/파생결합증권(DLS) 솔루션,신탁 솔루션,랩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고객 성향에 따라 다양한 자산에 목돈을 투자해 월 지급을 받을 수 있어 맞춤형 자산관리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펀드 솔루션은 안정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하는 펀드에 투자해 월 지급을 받는 솔루션이다. 1개 이상의 펀드로 가입해 고객이 지급률(연 4~10%),지급주기(1 · 3 · 6 · 12개월),지급일자를 정할 수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안정적인 성과와 낮은 변동성이 기대되는 우량 펀드로 대상 펀드를 선별해 제공하고 있으며,상품은 해외 채권형 7종을 포함해서 총 34개 펀드로 구성돼 있다.

채권 솔루션은 채권에서 나오는 이자로 월 지급을 받는 솔루션이다. 3개월마다 이자가 나오는 채권 3개 이상을 선택하는데,이자가 나오는 달을 겹치지 않게 하면 매월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데 착안한 것이다.

ELS/DLS 솔루션에 가입하면 월 지급형 ELS/DLS에서 나오는 쿠폰으로 월 지급을 받을 수도 있다. 일반적인 ELS/DLS가 6개월마다 기초자산 가격 수준을 평가해서 정해진 쿠폰과 원금을 상환해주는 방식인데 반해 월 지급형 ELS/DLS는 매월 기초자산 가격을 평가해 쿠폰을 지급한다. 매월 조건을 만족하면 쿠폰이 지급되고,조기상환이 되지 않는다면 만기까지 월 지급을 받게 된다.

신탁 솔루션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브라질 국채 신탁 상품을 말한다. 브라질 국채 신탁은 브라질 국채에서 발생하는 높은 이자로 월 지급을 받는 상품이다. 연 9% 수준의 높은 지급률을 기대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랩 솔루션은 수익분배형 펀드랩을 투자하는 것이다. 수익분배형 펀드랩은 월 지급 펀드와 일반 채권형 펀드를 혼합해 투자하며 월 지급 펀드에서 수익이 나는 경우 이익금을 분배하고,수익이 나지 않는 경우 원금 추가 손실 우려가 있어 분배하지 않는다. 둘 다 채권형 펀드로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노후 대비용으로 손색이 없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