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올해 공공기관 평가에서 부채 관리지표 등 재정건전성과 관련한 평가 비중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조경규 재정부 공공정책국장은 이날 경기 안산의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연수원에서 열린 '공공기관 경영평가 교육 및 워크숍'에 참석,이같이 말했다.

재정부는 우선 LH(한국토지주택공사) 수자원공사 도로공사 석탄공사와 같이 부채비율이 높은 경우는 재무건전성관련 평가지표를 과거 5점에서 12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부채가 많은 LH는 기존 평가지표(100점) 이외에 추가적으로 부채관리관련 별도과제(30점)를 부여해 유동성 확보와 부채 축소,자구 노력 등을 정밀하게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복리후생 과다지출 등 방만경영이 지속되는 기관에 대해서는 관련지표 평가에 최하점을 주기로 했다.

재정부는 또 '공정사회'의 구체적 추진과제인 유연근무제와 비수도권 지역인재 채용 등도 평가에 새롭게 반영하기로 했다. 109개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중 최근 3년간 평균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30%에 미달하는 42개 기관의 단계적 지역인재 채용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재정부 관계자는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단의 인터넷을 통한 공개 공모를 활성화하고 경영평가 과정에서 투명성 · 윤리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