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의 검색포털 네이버는 풍부한 외부 블로그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 수집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이번 개선 작업은 오는 10일께 적용될 예정이며 외부 블로그 검색 품질에 대한 이용자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이번 개선으로 네이버 검색에서 100만여명의 외부 블로거가 작성한 글을 추가로 노출하며, 신규 블로그 글이 올라오거나 내용이 바뀔 때 이를 신속하게 수집해 검색 결과에 반영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네이버는 외부 블로그 수집을 확대하면서도 이용자들의 블로그 글이나 이미지에 대한 수집 및 검색 제한 요청이 있을 때 '로봇 규약'을 준수하도록 수집 시스템 전반을 개선했다.

이는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robots.txt' 등을 이용해 검색로봇의 접근이나 검색 노출을 제한할 경우 검색로봇이 해당 사이트의 파일을 읽거나 접근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한 국제적 자율 규약이다.

정주원 NHN 검색본부 박사는 "기술적으로 로봇 규약을 준수하면서도 방대한 외부 블로그 수집이 가능하도록 검색 수집 시스템 전반을 개선했다"면서 "앞으로도 이용자 관점에서 한층 풍부하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 품질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