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4 · 27 재보선 후보 선정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한나라당은 '텃밭'으로 여겨졌던 경기 분당을 지역에서 정운찬 전 총리를 염두에 둔 후보자 전략공천 계획을 포기했다. '정운찬 카드'가 폐기된 것이다. 민주당과 국민참여당 등도 경남 김해을 등 4곳에서 후보자 경선 방식 합의에 실패,사실상 야당 후보 연합공천은 물 건너갔다.

한나라당은 1일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분당을 선거에 나설 후보를 전략공천이 아닌 여론조사 경선 방식으로 뽑기로 했다. 정 전 총리는 후보 공모에 응하지 않은 만큼 정 전 총리를 제외한 6명의 예비후보 중 여론조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후보가 낙점을 받게 됐다. 한나라당은 3일 여론조사를 실시해 4일 최종적으로 후보를 선정,발표할 예정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현재 6명의 등록후보 중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가 수위를 달리고 있어 강 전 대표가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한판 승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야당도 김해을을 비롯한 4곳의 선거지역(강원도지사 포함)에서 연합공천이 사실상 물 건너가 보궐선거 승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야권 후보선정 방식을 놓고 막판 중재를 시도했던 시민단체 대표단은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단체의 제안에 민주당은 수용한 반면 참여당은 거부했다"며 "이로써 4 · 27 재보선의 포괄적 야권연합은 실패로 돌아갔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과 참여당은 김해을 경선방식(유권자 현장투표와 여론조사 50%씩 반영) 중 현장투표에 참여할 선거인단 선출 문제를 놓고 '무작위 선출'(민주당)과 '인구비례 선출'(참여당)을 각각 주장하면서 맞섰다. 이에 따라 앞으로 야당은 선거구별로 단일화 협상을 벌여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박수진 기자 notwo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