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사태와 일본 대지진 등 대외변수로 증시의 불확실성이 커지자 채권과 주식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는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유망 투자 대상으로 꼽히고 있다.

최창규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장중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는 파생상품인 옵션이 유용하며, 주식시장에서는 이와 비슷한 성격을 지닌 BW의 신주인수권(워런트)이 있다"고 설명했다.

신주인수권은 해당 기업이 워크아웃 등 극단적 상황까지 가지 않는다면 급격한 가치 하락 가능성이 현물보다 크지 않고 만기가 매우 길어 시간가치 감소 또한 크지 않다.

2009년 6월 5일 신주인수권이 상장한 웅진홀딩스의 경우 지난 18일 기준 주가는 고점 대비 23%나 급락했으나, 신주인수권 가격은 같은 기간 6% 하락하는데 그쳤다. 주식보다 하방경직성이 더 컸다는 얘기다.

반면, 주가 상승 시 레버리지(지렛대) 효과는 크다. 2009년 4월 2890원으로 첫 거래가 시작된 기아차의 신주인수권은 지난 18일 5만4000원으로 18.4배나 올랐다. 이에 비해 주가는 같은 기간 6.8배 오르는데 그쳤다. LG이노텍 코오롱 동부제철 아시아나항공 등도 성공적인 BW 투자 사례로 꼽힌다.

최 연구원은 다만 유동성 위기를 겪은 금호산업의 경우 감자와 유상증자 등을 겪으면서 신주인수권의 행사가액과 비율이 조정되는 등 투자 실패사례도 있는 만큼, 해당 기업이 속한 업종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