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켓은 영국식 야구다. 배트와 공을 사용하는 단체경기로 한 팀이 11명으로 이뤄진다. 두 팀이 교대로 공격과 수비를 하면서 배트로 공을 쳐 득점을 많이 하는 팀이 이긴다.

'필드'라고 부르는 크리켓 경기장은 타원형의 잔디 그라운드.크기나 형태의 제약은 없다. 71.1㎝의 막대기 위에 베일(bail)이라는 나무를 얹은 주문(柱門 · 위켓)을 경기장 중앙에 20m 간격으로 마주보게 세운다.

공격하는 쪽은 2명(배트맨)을 1조로 한다. 1명은 타자(스트라이커)이고 다른 1명(논스트라이커)은 반대 쪽 주문에 자리잡는다.

수비 측은 주문 바깥 쪽에 투수(볼러)와 보호장비를 낀 포수(위켓키퍼)를 두고 나머지 9명은 적당한 수비 위치에 선다. 타구는 전후좌우 어느 쪽으로 날아도 파울이 되지 않으므로 수비 위치는 광범위하다.

투수는 던지는 것이 아니라 달려가서 팔을 힘껏 뻗친 채로 공을 놓아야 하고 동시에 볼을 주문에 맞히려고 한다. 타자는 볼이 주문에 맞는 것을 막고 배트로 쳐야 한다.

타자가 치지 못하고 공이 주문에 맞아 베일이 떨어지면 그 타자는 아웃된다. 친 공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야수가 받아도 아웃이다.

타자가 공을 쳤을 때 반대 쪽 주문에 있는 1명과 동시에 달리며 배트 끝을 반대 쪽 주문에 닿게 하면 1점(런)을 얻는다. 주문에 닿기 전에 수비수가 포수에게 공을 되돌리거나 주문에 얹어놓은 베일을 떨어뜨리면 타자는 아웃된다.

타자가 때린 공이 장타일 때는 그 상태를 보고 타자는 주문 사이를 몇 번이라도 왕복할 수 있으며,최대 6점까지 올릴 수 있다. 투수가 던진 공이 타자에게 맞거나 일정한 선 밖으로 나가면 1점을 잃는다. 투수가 6번 던진 뒤 포수와 맞교대하며,반대 쪽 주문에 있던 타자가 친다.

공격 측 10명이 아웃되면 1이닝이 종료되고 공수교대해 2이닝이 끝나면 경기가 마무리된다.

타자가 아웃되지 않아 장시간 경기가 이어지면 2~3일 걸리기도 한다. 득점이 300점을 웃돈다. 경기 중 6점의 장타가 3회 연발되는 '핫 트릭'이 나오면 관중들이 야구의 홈런처럼 열광한다.

선수 복장은 깃이 달린 순백 셔츠에 플란넬의 백색 긴 바지.경기가 오래 걸려 런치타임이나 티타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