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인터뷰] 에이제이 다얄 이사 "미국 소형주, M&A에 주목하라"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Q1) 미국 증시 상승 모멘텀
미국 증시는 3가지 모멘텀에 의해서 수혜를 받을 것이다. 양적완화, 선거, 기업들의 이익이다.
이 세가지 모멘텀으로 인해 가장 크게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소형주와 M&A기회가 있는 기업이다.
Q2) 변환점을 맞고 있는 미국 양적완화 정책
일단 역사적인 관점에서 보면 지난 4-5개월동안 2차 양적완화 정책이 이뤄졌는데 주식시장은 여전히 수혜를 받고 있다.
3차 양적완화 정책은 미국 경제 회복세에 달려 있다.
그래서 좀 더 분명하게 말하면 3가지 모멘텀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 이익이다. 그리고 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매력적인지가 중요하다. 그래서 이러한 기업에 대해서 프리미엄을 지불하고라도 M&A가 이뤄질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Q3) 미국 소형주가 긍정적인 이유
역사적으로 경기침체기 이후 대형주와 비교했을때 소형주가 훨씬 더 좋은 실적을 낸다. 대형주, 소형주 모두 좋지만 소형주가 더 낫다. 그래서 지금이야말로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 그 중에서도 소형주로 관심을 돌려야 할 때이다.
Q4) M&A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두 가지 이유이다. 경기침체기 이후 예를 들어 2001년과 2002년, 또 최근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 2009년 이후 통상적으로 기업 인수합병 규모가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증가세가 보통 수년간 지속된다. 예를 들어 2002년 이후에는 5년 연속으로 M&A가 계속 발생했다. 그래서 이번에도 같은 패턴이 반복될 것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올해 이미 이뤄진 M&A 규모만하더라도 1200억달러 정도이다. 이러한 추세가 향후 1, 2년 동안 지속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M&A는 미국 주식에 있어서 유효한 테마가 될 것이다. 미국 기업들은 지금 현금이 굉장히 풍부하기 때문에 인수여력이 높다. 또 소형 기업들도 견실하고 빠른 성장을 구가하고 있어서 대형 기업들이 인수하고자 하고 있다.
Q5) 미국 경제 성장률 전망
미국 경제가 성장하고 있다. 미국 경제는 유럽 경제와 달리 마이너스 성장세가 아니다. 올해 GDP가 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이러한 긍정적인 경제 환경에서 미국 소형주들이 수혜를 받을 것이다. 또 지난해부터 이어진 좋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다.
박진규기자 jkyu2002@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