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피부에 아주 작고, 오톨도톨한 좁쌀여드름이 피부를 뒤덮을 때가 있다. 좁쌀여드름이 생겼을 때 관리하지 않으면 화농성 여드름과 같이 큰 트러블로 번지고, 여드름자국과 흉터를 남길 수 있어 미리미리 치료하고 관리해야 한다. 좁쌀여드름은 모든 여드름의 초기증상으로 모공 속의 피지와 노폐물 등의 먼지가 만든 덩어리이다. 좁쌀여드름은 통증이 없지만 세균에 직접적으로 감염되기 쉬운 상태이므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인과 관리방법을 통해 알아보는 좁쌀여드름없애기!


좁쌀여드름의 원인은 수분이 부족하고 각질이 제거되지 않은 피부 표면이 막혀 화이트헤드라고 부르는 폐쇄성면포 (코메돈, comedone)가 작게 생기는 것. 면포는 피부의 모공 안에 각질 덩어리가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피부 속으로 하얀 피지가 관찰되지만 피부 표면으로 구멍이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좁쌀 여드름은 모공 옆에 같이 붙어 있는 피지선에 의해 피지가 섞이고 그 부분에 여드름균이 증식하면서 붉게 곪는 염증성 여드름으로 바뀔 수 있다. 손의 위생 상태가 안 좋은 상태에서 트러블 부위를 건드리면 오히려 세균 감염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더욱 조심해야 한다.

여드름은 겨울철에 적게 생길 것이라 방심하지만, 난방을 틀어 실내온도가 높기 때문에 여드름균의 활성도가 높아져 여드름이 증식하기에 좋다. 때문에 겨울철에는 피부를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턱좁쌀여드름이 날 때에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조절하고, 볼좁쌀여드름이 날 때에는 스트레스 관리를 해줘야 한다. 전체적인 관리로는 피지제거화장품을 사용해 피지분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

미온수로 1차 세안을 하여 표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모공을 열어준 후, 클렌저를 사용해 비누거품을 충분히 내어 부드럽게 피부를 닦아낸다. 세안 후에는 부드러운 수건을 사용해 톡톡 두드리며 물기를 제거한다. 세안이 끝나면 부족해진 수분을 이지에프 바머 수더데이(www.reskin.co.kr) 스킨과 천연화장품인 이지에프 슈퍼바머 세럼(www.reskin.co.kr) 등의 화장품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좁쌀여드름도 다른 여드름과 같이 특별한 홈케어를 해주는 것이 좋다. 저녁에 세안을 한 뒤 각질제거나 팩을 이용해 피부관리를 해준다. 여드름에좋은팩으로는 트러블솔루션 하이드로 겔 마스크(www.reskin.co.kr) 가 있는데, 일주일에 한번만 해줘도 작은 좁쌀여드름의 진정과 수분영양 보충으로 좁쌀여드름이 재발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좁쌀여드름은 한번 생기면 없애기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화농성여드름으로 발전되었을 때 여드름흉터도 남기는 골치아픈 여드름이다. 원인을 알고 좁쌀여드름화장품을 사용하여 확실히 치료하자.

자료제공 – 리크리

[한경닷컴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