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속보]수출 후 대금을 받을 때 미수 위험이 적은 신용장(L/C)방식보다는 일반송금(전신환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10년 간 전체 수출 거래 중 L/C비중은 43%(1997년)에서 16%(2009년)으로 크게 줄어든 반면 송금 거래는 29%에서 60%로 늘어났다.L/C는 은행이 지급 보증을 해 주기 때문에 수출 대금을 받지 못할 위험이 적지만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이러한 경향은 수출 거래에서 우리 기업들이 위험 회피보다는 거래비용 및 시간절감을 중요하게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무역협회는 분석했다.

바이어의 신용도가 낮으면 수출 대금을 받지 못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보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은 별도의 위험 회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무역협회 관계자는 조언했다.△무역협회,KOTRA 등을 이용한 해외 바이어 신용 조사 △계약시 선수금 확보 △수출보험공사를 통한 보험제도 활용 △수출대금의 일부를 L/C로 결제 △납품과 동시에 수출대금을 받는 방법(CAD/COD) 등을 활용 가능하다.

홍지상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원은 “계약을 하고도 대금 미수취,원자재 가격 및 환율 변동으로 실질적인 수익을 얻지 못하는 중소기업이 많다”며 “결제방식 최적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