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30]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13일(현지 시간) 올해 미국 경제가 3~4%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그러나 실업문제를 해소할만한 수준은 못 될 것으로 내다봤다.

버냉키 의장은 이날 워싱턴에서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와 CNBC가 공동 주최한 소기업 포럼에 참석,“경제가 좋아지고 있는 것을 최근 지켜보고 있다” 며 “2011년에 3~4%의 경제성장률 달성이 무난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가 성장한다는 것은 더 많은 판매와 더 많은 사업을 뜻한다” 면서도 “경제 성장세가 우리가 원하는 수준으로 실업률을 떨어뜨리지는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디플레이션 가능성에 대해선 “지난 8월 이후 상당히 축소됐다” 며 “경제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버냉키 의장의 발언에 앞서 FRB는 12일 부진한 미 고용시장이 개선되고 있다는 평가를 냈다.FRB는 베이지북에서 미 경제가 전국적으로 고른 회복세를 지속했다며 다만 부동산 시장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실제로 최근 경제지표들은 개선 추세이며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 성장 전망치를 상향하기도 했다.

버냉키 의장은 미 국채 금리가 상승한 것과 관련,경제지표가 개선된 것이 주된 요인이라고 풀이했다.그는 또 고용과 더불어 주택 부문의 회복이 느리다고 지적하면서 “주택시장 회복이 금새 일어나는 일이 아니며,경제가 정상화되고 시장의 자신감도 회복돼야 한다”고 말했다.

FRB가 실시하고 있는 6000억달러 규모의 2차 양적완화 프로그램에 대해선 “우리의 정책은 2009년 3월의 1차 프로그램 당시와 마찬가지로 강한 주식시장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