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위키리크스, '김정일 줄담배…이산가족 상봉자들은 살 찌워' 추가공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뇌졸중을 앓는 중에도 줄담배를 피웠으며, 식량난을 숨기기 위해 이산 가족 상봉 대상자들을 살찌워 현장에 내보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 사실은 폭로 전문사이트 '위키리크스'가 추가 공개한 한반도 관련 미국 외교전문에 담겨 있다.

    독일 시사주간 슈피겔은 1일 전문을 인용해 미 당국은 김 위원장이 줄담배를 피우는 등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지만 건강이나 정신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보도했다.

    영향력이 있는 한 대북 여성 사업가는 “김정일은 건강이 좋고 정신도 또렷했다. 모든 것을 통제하는 듯했다”면서 “그는 상세한 부분까지 파고들고 카리스마가 있었으며 기억력이 좋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중병에 걸린 것으로 알려진 김정일은 이 사업가와 1시간 공식 면담이 끝나자 곧바로 담배를 피웠으며 식사 중에도 위스키 칵테일을 마시고 줄담배를 피웠다고 전했다.

    2009년 8월 주한 미 대사관은 남북 이산가족 상봉 때 북한이 긍정적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는 전문을 보냈다.

    전문에 따르면 북한은 주민의 식량난과 만성 영양실조를 감추기 위해 상봉 대상자들을 평양으로 데려가 식사와 비타민으로 살을 찌웠다고 한다. 전문은 또 북한이 남측 상봉자에게 선물과 함께 연회 비용 조로 1인당 50달러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방산 진입장벽 낮춰 스타트업에도 기회 줘야"

      이재명 대통령이 “방위산업 분야 진입장벽을 최소화해 신생업체와 스타트업에도 기회를 줘야 한다”고 18일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방부·국가보훈부 업무보고...

    2. 2

      허위조작정보근절법, 법사위 문턱 넘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언론 등이 허위·조작 정보를 고의로 유포하면 손해액의 최대 다섯 배까지 징벌적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18일 처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법안을...

    3. 3

      국힘 내 '동상이몽'…"곧 비대위" vs "장동혁 체제 굳건" [정치 인사이드]

      국민의힘 내 '노선 갈등'이 정점을 향해 가고 있다. 강경파와 소장파의 동상이몽이 커지면서, 당 안팎에서는 "이대로면 곧 비상대책위원회로 갈 수밖에 없다"는 전망과 "오히려 장동혁 대표 체제가 굳건해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