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인덱스펀드도 '급'이 있다…'굿' 펀드 5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IBK투자증권은 8일 인덱스펀드를 고를 때에도 정보비율, 추적오차, 보수를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며 우수한 인덱스 펀드를 선정했다.

    이에 따르면 우리코리아인덱스, 동양모아드림인덱스, 한화Smart++인덱스, 우리프런티어뉴인덱스플러스a, NH-CA e-프리미어인덱스가 상위 5위의 인덱스 펀드로 꼽혔다.

    김순영 IBK투자증권 펀드 애널리스트는 "국내에서도 펀드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인덱스펀드 시장도 확장되고 있다"며 "펀드 환매로주식형펀드의 수탁고가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인덱스펀드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덱스펀드는 코스피200이나 KRX100 등과 같은 특정 지수를 복제하여 동일한 구성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운용하는 펀드다.

    인덱스펀드는 보수가 저렴해 액티브펀드보다 운용비용이 낮으며, 특정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모든 시장 및 모든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시장 전체에 투자하며 파생상품을 이용한 헤지가 가능해 위험 회피 기능이 크다.

    김 애널리스트는 "인덱스펀드 투자 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점은 인덱스의 선택"이라며 "시장 혹은 기호에 맞는 지수를 선택하고 그에 근거한 인덱스펀드를 신중히 선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 다음으로는 성과, 위험,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대표하는 것이 정보비율, 추적오차와 보수다.

    정보비율은 위험 대비 우수한 수익을 기록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며, 추적오차는 펀드와 벤치마크 간의 수익률 차를 의미하는 변동성 지표다.

    보수 역시 비용 절감 차원에서 손실을 방어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봤다.

    김 애널리스트는 이에 따라 정보비율, 추적오차, 보수를 고려한 상위 인덱스펀드를 꼽았다.

    코스피200 관련 인덱스펀드 중에서는 우리자산운용의 '코리아인덱스', 동양자산운용의 '모아드림인덱스', 한화투신운용의 'Smart++인덱스', 우리자산운용의 '프런티어뉴인덱스플러스a', NH-CA자산운용의 'e-프리미어인덱스'가 상위에 올랐다.

    기타 인덱스를 추종하는 펀드에서는 트러스톤자산운용의 '칭기스칸MKF녹생성장', 산은자산운용의 '차세대Fun', 유리자산운용의 '피가로스마트인덱스', 우리자산운용의 'KRX100인덱스', 교보악사자산운용의 '파워KRX100인덱스' 등이 꼽혔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

    ADVERTISEMENT

    1. 1

      오르면 끝, 떨어지면 그대로…요즘 뜨는 펀드 유의사항 봤더니

      올해 증시가 크게 뛰면서 목표전환형 공모펀드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빠르게 늘고 있다. '목표만 달성하면 수익을 확정할 수 있다'는 구조가 주목받으면서다. 다만 금융당국은 "이름만 보고 안전한 상품으로 오...

    2. 2

      7170원→10만2800원…'재개발' 터지자 1333% 뛰었다 [종목+]

      동양고속이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복합개발 수혜 소식에 8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16일 유가증권시장에 따르면 동양고속은 전날 대비 29.96% 오른 10만2800원에 거래를 마무리했다. 8거...

    3. 3

      코스피, AI 거품론 재점화에 2%대 급락…4000선 붕괴

      코스피지수가 16일 외국인과 기관투자가의 대규모 동반 매도세에 2% 넘게 급락하면서 4000선을 내줬다. 인공지능(AI) 거품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발표를 앞둔 미국 고용지표와 중국 경기 둔화 우려에 투자자들의 경...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