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문알로에의 창의적 읽기지수는 평균 3.9점으로 조사됐다. 다른 기업의 평균점수(3.0점)보다 매우 높은 수준이다. 직원들이 정보와 경험,독서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조직에서 요구하는 성과를 창조적으로 달성할 역량이 풍부한 '유능한 독자' 수준에 이르렀다는 뜻이다.

독서검사 결과 독서환경이나 독서기술 점수는 높은 반면 독서동기 점수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희적 동기나 내재적 동기는 높은 데 비해 사회적 동기가 유독 낮았다. 이는 직원들이 책을 통해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는 독서의 사회적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뜻한다. 따라서 목적이 분명한 독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직원 각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독서 교육을 권한다.

정보처리역량은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특히 평가력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해력과 분석력은 다소 낮았다. 표면적 현상의 이면에 있는 실체를 파악하고 비판하는 것에는 익숙하지만,구체적인 개별 사실을 통합하고 정보에 내포된 일정한 규칙을 발견하며 그 규칙에 따라 생각하는 능력은 좀 더 개발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직급별 검사 결과 사원급은 독서검사 점수보다 정보처리역량 점수가 높았고,관리자급은 정보처리역량 점수보다 독서검사 점수가 높았다. 이는 오래 근무한 직원일수록 독서 관련 역량이 지속적으로 개발됐음을 짐작케 하는 결과다. 또한 조직검사에서도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여 김정문알로에는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이미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개인의 독서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독서학습 제도를 구축한다면 창조적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보문고 독서경영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