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北 '금강산 부동산' 동결 강행…정부 "구체적 대응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북한은 13일 금강산 지구 내 남측 부동산에 대한 '동결' 조치를 집행했다.

    북한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관계자들은 이날 정부 자산인 이산가족면회소와 소방대,한국관광공사 소유의 문화회관,온천장,면세점 등 5개 건물의 출입문 열쇠 구멍과 문틈에 '동결'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붙였다.

    북측은 또 이산가족면회소에 근무하고 있는 조선족 관리인 4명에게 14일 오전 10시까지 출국하라고 통보했다. 이 과정에서 남측 정부 당국자는 입회하지 않았으며,대신 현대아산 측 실무자 2명이 집행 과정을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아산 측은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관계자 등 북측 인사 20여명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정오까지 금강산 관광지구에서 '이산가족면회소-소방서-온천장-문화회관-면세점(온정각동관)' 순으로 동결을 집행했다"며 "이산가족면회소 관리를 맡고 있는 현대아산 직원 2명과 나머지 시설 관리를 맡고 있는 30여명의 추방 여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북한의 동결조치 집행에 대해 즉각 유감을 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정부는 북측의 이번 조치가 당국 간 합의와 사업자 간 계약 위반으로 규정하고 현장입회를 거부했다.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북한의 조치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상응하는 구체적 대응조치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택배기사 체험해보라" 제안에…쿠팡 로저스 대표 "하겠다"

      해롤드 로저스 쿠팡 대표가 31일 열린 국회 연석 청문회에서 "배송 업무를 해보겠다"고 밝혀 화제다. 이날 청문회에서 로저스 대표는 또한 "택배 배송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적어도 하루가 아닌 일주일간 물...

    2. 2

      [포토] '해양강국' 대한민국의 질주

      경남 창원시 진해구 해군잠수함사령부 부두에 정박해 있는 도산안창호함 함상에서 해군 장병이 해군기를 펼쳐 보이고 있다. 2026년은 대한민국 해양 안보 역사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우리 해군은 캐나다 초계잠...

    3. 3

      野, '당원 게시판 사건' 진실공방…한동훈 "조작 책임 물을 것"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가 한동훈 전 대표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당원 게시판 사건’과 관련해 한 전 대표에게 책임이 있다며 사건을 당 중앙윤리위원회로 송부한 것을 두고 당내 진실 공방이 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