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서울 강동구는 연애시작 단계부터 산후 건강관리까지 출산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2010년 저출산 대응 종합계획’을 18일 발표했다.

강동구는 결혼시기를 놓친 미혼남녀를 소개하는 미팅 이벤트를 수시로 개최하고 건강지원센터를 통해 ‘솔로탈출’을 위한 연애특강과 예비부부교실을 열 계획이다.아내와 남편이 함께하는 ‘부부분만 체조교실’,임산부 산전관리와 모유수유 클리닉,임산부와 아이를 위한 ‘우리아이 이유식·건강간식 교실’등 임신부터 출산 전·후까지의 교육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출산축하금도 늘어난다.7월부터 둘째 출생아는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셋째 출생아는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넷째 출생아 이상은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출산축하금을 늘린다.아이를 출산하고 나서 산모가 친정어머니의 도움 없이도 삼칠일(21일) 동안 산후조리를 할 수 있도록 ‘출산코디네이터’를 파견하는 ‘출산2NE1’사업도 시행한다.

출산코디네이터는 출산증후군,우울증 예방을 위해 산모의 말벗이 돼주고 양육교육,육아지원,가사지원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다자녀 가정 지원도 강화된다.강동구는 지역 내 기업 및 단체와 함께 넷째 이상 다자녀 가정에 아이 양육에 필요한 경비와 물품을 지원하는 ‘다자녀 WIN-WIN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세자녀 이상을 둔 가정에 발급하는 우대카드도 7월부터 도입된다.세자녀 우대카드로는 강동영어체험센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강동어린이회관과 지역 내 문화·체육·도서관·주거지주차 등 구립시설의 이용료도 줄일 수 있다.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앞으로도 연령별 특성별 상황에 맞는 적절한 출산정책을 발굴하겠다”며 “보육과 교육을 가정과 지자체, 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