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DJ서거]북, 김정일 위원장 구두 메시지 전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DJ서거]북, 김정일 위원장 구두 메시지 전달
    김기남 북한 노동당 비서 등 조문단이 23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 대통령은 오늘 오전 9시부터 30분간 청와대에서 김기남 비서 등 조문단 일행을 접견했다"면서 "조문단은 남북협력의 진전에 관한 김 위원장의 구두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이어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일관되고 확고한 대북 원칙을 설명하고 김 위워장에 전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남북이 어떤 문제든 진정성을 갖고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면서 "이에 대해 북한 조문단은 면담 기회를 줘서 감사하다는 뜻과 남과 북의 모든 문제를 협력해 해결해 나가기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구두 메시지 내용과 관련해서는 "여러 가지 민감성 때문에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이 대통령의 북한 조문단 면담에는 현인택 통일부 장관,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배석했으며, 북측에서는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원동연 조선아태평화위 실장이 배석했다.

    한경닷컴 박철응 기자 her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민의힘, 장동혁에 변화 촉구…"중도 외면하면 내년 선거 필패"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강경 지지층 중심의 정치를 이어가고 있다며 중도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당내에서 제기됐다. 특히 장 대표가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사실상 사과를 거부하자 이대로는 내년 ...

    2. 2

      손정의 만난 李 "全 기업, AI를 기본으로 활용하게 만들 것"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을 만나 “대한민국 내에서 모든 국민, 모든 기업, 모든 집단들이 인공지능(AI)을 최소한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사회로 만들어 보려고 한다&rdqu...

    3. 3

      이준석 "李 정부 인사 메커니즘은 '김대중'…김대중·대장동·중앙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5일 "이재명 정부의 인사 메커니즘은 '김대중'으로 요약된다"며 특별감찰관 지명을 촉구했다.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기존 대장동 변호사 계열 인사와 김남국 비서관 사태로 추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