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현주 대표 "암투병…극적인 제 인생 무대에 올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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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울다가 웃으면' 극본ㆍ연기ㆍ연출 우현주 대표
맨땅ㆍ맨손ㆍ맨정신 극단이라 '맨씨어터'로 붙여
맨땅ㆍ맨손ㆍ맨정신 극단이라 '맨씨어터'로 붙여
"'여성 연극' 전문 극단이요? 그저 잘 통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한 것 뿐인걸요. "
지난해 유방암 판정을 받고 잠시 활동을 접어야 했던 배우 우현주씨가 연극 '울다가 웃으면'으로 웃으면서 돌아왔다. 여자 나이 서른아홉,자신의 이야기를 담아 극을 쓰고,연출하고,배우로도 나섰다. 저녁 공연이 끝나고 무대에서 내려온 그를 동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우씨에겐 배우 외에 직함이 하나 더 있다. 극단 '맨씨어터'의 대표.이번 작품에 출연하는 15년지기 또래 여배우 정수영,정재영이 이 극단의 든든한 버팀목이다. 사람의 소중함에 초점을 맞춘 '맨'은 여러 의미를 담고 있다. "여성들이 주축이라 음기가 강한 것 같아 반대로 남자를 뜻하는 영어 단어 '맨(man)'을 가져왔다. (웃음) 사실 맨땅에서,맨손으로,맨정신 차리고 한번 잘 해보겠다는 의미가 더 크다"고 말했다.
국내 연극 무대에서 30대 후반 내지 40대 여배우는 드물다. 출연 제의도 줄고,결혼 · 육아 문제로 스스로 무대를 떠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들이 설 수 있는 무대를 만드는 것도 '맨씨어터'의 몫.그는 "여배우로서 한창 젊고 예쁜 20대에는 '누가 누가 무슨 영화 여주인공 됐다더라'그런 말에 시기 질투도 많이 했던 게 사실이지만 지금은 그저 다같이 잘 되기만을 바라는 나이가 됐다"고 전했다. 2007년 첫선을 보인 라이선스 연극 '썸걸즈'가 흥행하면서 '맨씨어터'의 밑거름이 됐다.
이 작품은 옴니버스 형식이다. 서른아홉 동창 셋이 일탈 여행을 떠나면서 만들어 내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취한 김에 털어놓는 서른아홉 여자들의 수다가 주를 이룬다. 두 번째 이야기는 병실로 옮겨간다. 말기 암 환자 세 명이 임신중독증 환자와 입원실을 함께 쓰며 '탄생'과 '죽음'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 나간다. 투병 생활 중 그의 경험과 고뇌가 그대로 묻어난다.
우씨는 "연출과 연기를 동시에 맡은 첫 작품이기도 하고 경험담에서 우러나온 소재라서 그런지 객관화하는 작업이 가장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그래서인지 죽음을 코앞에 둔 사람들의 담담한 이야기와 배우들의 감정선이 관객의 피부 속까지 뚫기 힘든 부분도 더러 있다. 서른아홉의 의미를 물었다.
"생각해보면 좋은 나이에요. 빨리 마흔이 됐으면 차라리 속이 다 시원하겠다고 생각되는 거죠.미혼이라면 결혼을 하느냐 마느냐의 마지막 경계,일과 가정일의 경계,결혼생활도 권태기는 아니지만 뜨겁지도 않은 그런 어정쩡한 경계지요. 빨리 지나가버리길 바라면서 동시에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나이인 거죠."
작품의 제목도 지난해 투병 시기에서 따왔다. "다행히 초기라서 위험이 크진 않았지만 그래도 '이 나이에 죽을 수 있겠구나'하고 생각하니 무섭더라고요. 신기하게도 그 상황에서 웃음이 나와요. 매일 웃으며 살 수 없듯 또 매일 울면서 살 일도 없다는 걸 알았죠."
학교 때 연극반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무대에 서 온 그다. 연극 '썸걸즈''강 건너 저 편에''엄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 등에 출연했고,'박정자의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바람의 키스' 등에 연출로 참여했다. 그는 평생 '잘 아는 이야기'만 들려줄 거란다.
"다음 작품은 부부들의 이야기를 다룬 라이선스 작품이 될 거예요. 흐르는 세월 속에서 변해가는 커플의 이야기랄까요. "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지난해 유방암 판정을 받고 잠시 활동을 접어야 했던 배우 우현주씨가 연극 '울다가 웃으면'으로 웃으면서 돌아왔다. 여자 나이 서른아홉,자신의 이야기를 담아 극을 쓰고,연출하고,배우로도 나섰다. 저녁 공연이 끝나고 무대에서 내려온 그를 동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우씨에겐 배우 외에 직함이 하나 더 있다. 극단 '맨씨어터'의 대표.이번 작품에 출연하는 15년지기 또래 여배우 정수영,정재영이 이 극단의 든든한 버팀목이다. 사람의 소중함에 초점을 맞춘 '맨'은 여러 의미를 담고 있다. "여성들이 주축이라 음기가 강한 것 같아 반대로 남자를 뜻하는 영어 단어 '맨(man)'을 가져왔다. (웃음) 사실 맨땅에서,맨손으로,맨정신 차리고 한번 잘 해보겠다는 의미가 더 크다"고 말했다.
국내 연극 무대에서 30대 후반 내지 40대 여배우는 드물다. 출연 제의도 줄고,결혼 · 육아 문제로 스스로 무대를 떠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들이 설 수 있는 무대를 만드는 것도 '맨씨어터'의 몫.그는 "여배우로서 한창 젊고 예쁜 20대에는 '누가 누가 무슨 영화 여주인공 됐다더라'그런 말에 시기 질투도 많이 했던 게 사실이지만 지금은 그저 다같이 잘 되기만을 바라는 나이가 됐다"고 전했다. 2007년 첫선을 보인 라이선스 연극 '썸걸즈'가 흥행하면서 '맨씨어터'의 밑거름이 됐다.
이 작품은 옴니버스 형식이다. 서른아홉 동창 셋이 일탈 여행을 떠나면서 만들어 내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취한 김에 털어놓는 서른아홉 여자들의 수다가 주를 이룬다. 두 번째 이야기는 병실로 옮겨간다. 말기 암 환자 세 명이 임신중독증 환자와 입원실을 함께 쓰며 '탄생'과 '죽음'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 나간다. 투병 생활 중 그의 경험과 고뇌가 그대로 묻어난다.
우씨는 "연출과 연기를 동시에 맡은 첫 작품이기도 하고 경험담에서 우러나온 소재라서 그런지 객관화하는 작업이 가장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그래서인지 죽음을 코앞에 둔 사람들의 담담한 이야기와 배우들의 감정선이 관객의 피부 속까지 뚫기 힘든 부분도 더러 있다. 서른아홉의 의미를 물었다.
"생각해보면 좋은 나이에요. 빨리 마흔이 됐으면 차라리 속이 다 시원하겠다고 생각되는 거죠.미혼이라면 결혼을 하느냐 마느냐의 마지막 경계,일과 가정일의 경계,결혼생활도 권태기는 아니지만 뜨겁지도 않은 그런 어정쩡한 경계지요. 빨리 지나가버리길 바라면서 동시에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나이인 거죠."
작품의 제목도 지난해 투병 시기에서 따왔다. "다행히 초기라서 위험이 크진 않았지만 그래도 '이 나이에 죽을 수 있겠구나'하고 생각하니 무섭더라고요. 신기하게도 그 상황에서 웃음이 나와요. 매일 웃으며 살 수 없듯 또 매일 울면서 살 일도 없다는 걸 알았죠."
학교 때 연극반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무대에 서 온 그다. 연극 '썸걸즈''강 건너 저 편에''엄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 등에 출연했고,'박정자의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바람의 키스' 등에 연출로 참여했다. 그는 평생 '잘 아는 이야기'만 들려줄 거란다.
"다음 작품은 부부들의 이야기를 다룬 라이선스 작품이 될 거예요. 흐르는 세월 속에서 변해가는 커플의 이야기랄까요. "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