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용 의자 전문 제조업체인 부호체어원의 '부호'는 현금이 아니라 지식재산권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등록된 지식재산권은 발명 특허(3건) 실용신안(26건) 디자인(41건) 등 총 70건이다. 의자 높이 조절 유도장치,의자용 허리받침대,회전의자용 다리,의자 팔걸이 등 의자와 관련된 부품이 총 망라돼 있다.

부호체어원은 2005년 12월 기술연구소 설립 인가를 받고 본격적으로 체계적인 연구개발 체제에 들어갔다. 작년 지식재산센터에 특허 스타기업으로 지정돼 대구광역시와 테크노파크,발명진흥회,특허청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반도 조성했다.

기능과 디자인 등에 대한 산학 협력,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지원과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부호체어원은 이런 기세를 몰아 올해 외부 디자이너와 협력해 신개념의 첨단 기능까지 갖춘 다기능-고품질 의자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부호체어원은 해외에서 더 유명하다. 부호체어원이 거래하고 있는 국가는 약 60여개국.주요 수출국은 이집트,알제리,두바이 등 중동 지역과 인도,방글라데시,말레이시아 등이다.

올해 수출 목표액은 1000만달러다. 부호체어원은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미 남미 · 미주 등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오는 2010년까지 수출 대상국을 90곳으로 늘려 전체 매출의 70%를 해외에서 창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