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27홀이나 36홀 플레이가 가능합니까?' '백티에서 쳐보고 싶은데 어디로 가면 좋을까요?' 이런 궁금증을 갖고 있는 골퍼들이 있을 법하다. 그러나 찾아보면 길이 있다. 잘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수도권에도 골퍼들의 '특별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골프장이 적지 않다. 특색 있는 골프장을 모아본다.


◆주말 27홀(36홀) 플레이가 가능하다

주말,특히 토요일에는 부킹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 27홀이나 36홀 플레이를 장려하는 곳이 있다. 18홀로는 성이 안 차는 골퍼들에게 솔깃한 얘기다. 퍼블릭인 중원CC(충북 충주) · 아리지CC(이상 27홀 · 경기 여주)와 회원제 · 퍼블릭을 함께 운영하는 썬힐CC(36홀 · 경기 가평)가 대표적이다. 중원CC는 일요일에는 아예 27홀 플레이 위주로 예약을 받으며 36홀플레이도 가능하다. 썬힐CC는 주말 · 공휴일에 비회원이라도 27~36홀 플레이가 가능하다. 아리지CC도 주말에 36홀 플레이 예약을 받으며,18홀 라운드 후 빈 자리가 있을 경우 27홀 플레이가 가능하다. 국내 최대 규모인 군산CC(81홀)나 제주도 내 모든 골프장이 그런 혜택을 부여한다.


◆'백 티'에서 쳐볼 수 없을까

아마추어 골퍼 중에서도 '고수'들은 '백티'(챔피언티)에서 쳐보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드라이버샷 거리도 가늠해보고,프로 골퍼의 느낌을 받고 싶어서다. 그러나 많은 골프장이 주말은 물론 주중에도 백티를 개방하지 않는다. 진행이 더뎌질까 우려한 까닭이다. 주말에도 골퍼들이 원하는 티잉그라운드에서 티샷할 수 있도록 한 골프장은 지산 · 이스트밸리 · 레이크힐스용인 · 곤지암 · 센테리움?a스카이72CC(인천 영종도) 등이 있다. 제주도 내 골프장 대부분도 4~6개의 티잉그라운드를 개방,골퍼들의 선택폭을 넓혀주고 있다.


◆수도권에서 양잔디로 된 코스는?

양잔디는 주로 제주나 강원 지역 골프장에 심어졌으나 수도권에서도 이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양잔디에 익숙한 골퍼들은 사계절 푸르름과 균질한 밀도 때문에 양잔디 코스를 선호한다. 수도권에서 양잔디를 식재한 곳은 72홀 규모인 스카이72CC를 비롯 곤지암 · 레인보우힐스 · 센테리움 · 버드우드 · 필로스CC 등이 있다. 개장을 앞둔 마에스트로CC(경기 안성)나 해슬리나인브릿지CC(경기 여주)도 페어웨이가 양잔디로 돼 있다.


◆근무 마친 뒤 야간 라운드를 하고 싶은데

낮기온이 20~25도에 달하는 데다 주말 부킹난을 피해 주중 야간 라운드를 원하는 골퍼들이 더러 있다. 근무를 일찍 마치고 늦은 오후 티오프할 경우 선선함 속에서 야간라운드의 마력에 빠질 수 있다. 지난달 18일 '白夜 골프'라는 타이틀로 시작한 스카이72CC가 대표적이다. 접근성이 좋고 조도가 높은 이 곳은 오후 4시부터 7시30분까지 야간 라운드 예약을 받는데,직장인들은 주로 늦은 시간대를 선호한다고 한다. 그 밖에도 골드 · 코리아(퍼블릭) · 서서울 · 태안비치CC 등지에 라이트시설이 돼 있다.


◆홀인원을 해보고 싶은데 가능성이 높은 골프장은

대한골프협회가 지난해 회원사 골프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프라자(97개) · 골드(86개) · 레이크사이드(84개)CC에서 홀인원이 많이 나왔다. 그 밖에도 코리아 · 중앙 · 엘리시안 · 수원 · 뉴서울 · 아시아나CC 등이 홀인원 양산 골프장인데 홀규모가 27~54홀로 크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귀결이다. 골퍼 1만명당 홀인원을 많이 낸 곳은 파인밸리(9.9명) · 아시아나(7.8명) · 레이크사이드(7.3명)CC 순이다. 개별 홀 중에서는 파인밸리CC 파인코스 7번홀,아시아나CC 동코스 11번홀 등에서 홀인원 함성이 많이 터진다.


◆벙커샷 묘미를 느끼려면

국내 골프장도 스코틀랜드 링크스코스처럼 '항아리형 벙커'를 조성하는 곳이 많아지는 추세다. 솔모로 · 남서울 · 제이드팰리스 · 마이다스밸리CC 등이 대표적이다. 솔모로CC나 마이다스밸리CC에는 턱높이가 3~4m에 달하는 벙커도 있다. 제이드팰리스CC 벙커는 턱 끝부분을 콘크리트벽으로 마무리,친 볼이 '대충' 나오는 법이 없다. 이런 골프장은 벙커샷이 취약한 골퍼들에게는 기피 대상이겠지만,벙커샷에 자신있는 골퍼들에게는 도전할 만하다.

김경수 기자 ksm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