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 가격 앞세워 소규모 경정비업체 제공

포장 등 외관만 보면 진짜·가짜 구별 어려워

잘못된 부품으로 고장 AS도 못받아 '발만 동동'

자동차 순정부품과 비순정부품의 성능 및 품질 차이는 공인 시험기관에서 테스트해 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자동차성능시험연구원의 시험 결과에 따르면 비순정품은 장시간 제동 때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이 부딪치면서 열이 생기면서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고 제동거리 역시 순정부품보다 5~10%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비순정부품 사용에 따른 사고도 잦다. 순정품 타이밍 벨트는 방탄조끼 원료인 아라미드 섬유가 촘촘히 박혀 있어 큰 충격을 받아도 그다지 늘어나지 않는다.

반면 짝퉁 벨트는 아라미드 섬유가 거의 쓰이지 않아 쉽게 끊어진다. 얼마 전 고속도로를 달리던 자동차가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는 바람에 시동이 꺼져 사고 위험에 처하기도 했다.

마찰재 성분과 혼합 비율에서 기술력이 판가름나는 브레이크 패드는 짝퉁의 경우 작은 힘에도 엿가락처럼 휘어져 제동능력을 상실하기 일쑤다. 차체와 바퀴를 이어주는 짝퉁 휠 볼트가 부러져 바퀴가 이탈하는 일도 있었다.

◆교묘한 유통경로

중국 등에서 제조된 짝퉁 부품은 여러 경로를 통해 한국에 들어온다. 국내 수입업자들이 대규모로 반입해 유통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루트지만 짝퉁부품 수입을 집중적으로 단속하는 관세청 등 관계기관의 감시가 심해 적발 위험이 크다. 이에 따라 시중에 유통되는 짝퉁부품은 대부분 밀수품처럼 들여온다는 게 부품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중국 내 자동차부품 유통단지에 가보면 짝퉁 부품을 쉽게 구경할 수 있다. 오일필터 등 일반적인 소모품류에 국한되지도 않는다. 최근에는 짝퉁 엔진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국내로 반입된 짝퉁 부품은 싼 값을 앞세워 주로 소규모 경정비업체들에 공급된다. 포장이나 제품 외관만 보면 워낙 정교해 정비업체도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비순정부품은 별도의 전문대리점 등 여러 유통 단계를 거친 후 정비공장 및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어 순정부품과의 소비자 가격 차이는 크지 않다. 그러나 부품대리점이나 정비공장에서는 자기 마진이 많다는 이유로 편법적으로 비순정부품을 소비자 동의 없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해외에서 제조된 가짜 부품이 한국에 수입돼 포장지만 '메이드 인 코리아'로 바뀌어 중동이나 미국 등지로 팔려 나가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가짜 부품을 진짜인 것처럼 속이기 위해 한국을 경유지로 활용하는 사례다.


◆자동차 AS부품의 구분

시중에 유통되는 AS부품은 크게 순정품과 일반 시판품,그리고 짝퉁으로 불리는 모조품 등 세 가지로 나뉜다.

순정부품은 자동차 메이커에서 직접 생산하거나 자동차 메이커의 주문에 의해 협력업체가 만든 부품으로 자동차 회사가 품질을 인증하고 지정대리점을 통해 판매된다.

시판품은 자동차 메이커들이 순정부품으로 공급하지는 않지만 순정품과 호환 가능한 부품으로 제조돼 팔리는 부품이다.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질이 낮은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품 신뢰성과 품질수준이 순정부품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시판품은 부품회사들이 자동차 회사 인증 없이 자체 판매를 목적으로 별도 제조한다.

모조품은 순정부품의 외형뿐 아니라 포장박스나 검사필증까지 위조해 불법 유통시키는 부품이다. 외견상 순정부품과 유사한 모양이지만 실제 성능 테스트를 해보면 품질 수준이 떨어져 운전자의 안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짝퉁 쓰다 고장나면 소비자 책임

짝퉁 부품을 쓰다 차량이 고장나면 애프터스비스를 받을 수 없다. 현대자동차 고객서비스센터 관계자는 "정비를 자주 하는데 고장이 났다는 차를 보면 십중팔구 짝퉁 부품이 원인"이라며 "고의든 아니든 짝퉁 부품이 고장의 원인이면 애프터서비스가 안된다는 것을 모르는 고객들이 의외로 많다는 점이 문제"라고 말했다.

요즘 짝퉁 부품은 제조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져 겉으로 봐선 숙련된 직원들도 분간하기가 쉽지 않다. 홀로그램 형태의 검사필증으로 진품 여부를 가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홀로그램까지 위조한 짝퉁이 유통되기도 한다.

소모품 등을 교체할 때는 제품명 등의 인쇄 상태가 조악한지 여부는 물론 홀로그램 진위를 꼼꼼히 살피고 부품 몸체에 완성차 회사의 로고가 새겨져 있는지도 봐야 한다.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부품은 아예 순정품 대리점에서 직접 구입하거나 정비업소에 맡길 때 순정부품을 사용하도록 분명하게 못박아 두는 것이 안전하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