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퓨전요리주점 '오뎅사께', 쿡리스시스템으로 창업시장 안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주방장 필요 없는 원팩시스템, 수익성 높여 '저비용 고효율' 창업으로 각광
    연내 280여 개 가맹점 돌파 낙관, 중국 베이징 기점으로 해외 진출 본격화

    주류전문점은 소주전문점에서부터 정통 맥주전문점, 막걸리, 아자카야, 퓨전 선술집, 호프체인점, 와인바, 칵테일바, 오뎅바, 레스토랑 선술집인 레스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외식문화의 인기 코드로 자리잡아왔다. 올해도 외식업 트렌드로 다양한 컨셉의 퓨전주점과 퓨전요리선술집이 여전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최근 2030 디지털 젊은 층을 바탕으로 사케(일본 청주)와 일본식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일본식주점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도 퓨전요리주점 성장에 한몫하고 있다. 이 때문에 퓨전주점창업이나 오뎅바창업, 선술집창업 등 구이창업 및 가맹점 개설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것. 하지만 이러한 퓨전요리체인점은 고객 인기만큼이나 업체 들의 경쟁도 치열해 차별화와 특성화를 갖추지 못한 업체는 소비자뿐 아니라 창업자에게 철저히 외면을 받고 있다.

    퓨전요리주점 '오뎅사께(대표 이신천)'가 주점창업시장을 평정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웰빙문화와 가치소비라는 사회적 트렌드에 걸맞은 최적의 외식창업아이템이라는 점, 거기에 더해 차별화되고 특성화 된 메뉴와 인테리어, 원팩시스템과 첨단 물류 인프라 등 월등한 가맹시스템을 바탕으로 퓨전주점프랜차이즈 업계의 확실한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이 때문에 오뎅 퓨전술집 오뎅사께는 극심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연내 280개 가맹점 돌파는 물론 중국 베이징을 기점으로 한 본격적인 해외 진출도 준비하는 등 가파른 사세 확장을 보여주고 있다.

    펀엔조이오뎅사께(www.odengok.co.kr)는 포장마차 등에서 파는 기계식 어묵과 달리 국내에서 몇 안 되는 수제 어묵 전문기술을 지닌 장인으로부터 노하우를 전수받아 직접 특제어묵을 만든다. 또, 해물닭떡찜, 스끼야끼, 핫포크피에스타, 버섯전가복철판, 치즈크림비프&양송이 등 독자적 메뉴를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샐러드와 탕, 튀김 등 일식 안주뿐 아니라 한식, 중식을 망라한 60여 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다양한 꼬치 안주는 꼬치 구이 체인점을 방불케 한다.

    아울러 편안하고 모던한 스타일의 매장 인테리어 속에서 생맥주는 물론 준마이다이긴조, 혼죠조야마 다니시키 등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10여 가지 이상의 사케를 맛볼 수 있다는 점도 특징적이다.

    특히 쿡리스(cookless)시스템으로 주방을 간소화해 인건비를 줄이는 대신 수익성은 크게 높이면서 불황에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일본선술집 오뎅사께의 쿡리스시스템는 모든 요리를 본사 공장에서 조리 과정을 마친 후 진공 포장해 '원팩' 형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것. 가맹점은 포장을 뜯고 제품을 가열하거나 해동하는 등의 간단한 조리과정을 거쳐 손님에게 내기만 하면 돼, 주방 최소화에 따른 점포 공간 효율성이 높다. 따라서 선술집창업비용은 생계형 창업자들을 겨냥한 소점포 창업아이템으로 또, '저비용 고효율 창업'으로 손색없어 외식창업자들의 관심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 서울 영등포동에서 오뎅사케를 운영하고 있는 한기석(39)씨는 쿡리스시스템을 통해 인건비를 최소화 함으로써 현재 82.5㎡(25평) 점포에서 월 평균 3000만원 매출에 1000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리고 있고, 경기도 일산 풍동점을 운영하는 손미나(49)씨는 46.2㎡(14평) 점포에서 월평균 2200만원 매출에 800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올리고 있는 등 프랜차이즈술집 오뎅사께 가맹점들은 불황 속에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한편 선술집프랜차이즈 오뎅전문점 오뎅사께는 안성에 위치한 직영물류센터는 신속 배송을 위한 인프라를 통해 전국 가맹점에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으며 전문 주방 메뉴바이저와 수퍼바이저 등 본사 관리자들이 정기적인 순회 방문을 통해 맛, 위생, 물류보관, 서비스 등 경영관리 지도를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퓨전음식체인점 '펀앤조이오뎅사께'는 이달에 부산울산 지역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는 10일(금), 24일(금) 오후 5시에 오뎅사께 부산 사상터미널 직영점에서 열리며, 회사 및 메뉴 소개, 브랜드 컨셉, 성공비결과 사례, 수익분석 및 가맹절차, 매장방문순으로 진행된다. 창업비용은 20평 기준으로 가맹비와 인테리어 비용 등을 포함 4980만원 수준이다. (창업 문의: 02-525-4949)

    한경닷컴 창업센터(www.hankyung.com/changup)

    ADVERTISEMENT

    1. 1

      연봉 7000만원 넘으세요?…12월 31일 지나면 '땅 치고 후회'

      내년부터 총급여 7000만원을 초과하는 고소득자는 농·수·신협, 새마을금고 예·적금에 가입했을 때 이자소득에 대해 5% 세금을 내야 한다. 기존처럼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선 올...

    2. 2

      [속보] 이노스페이스 발사 시도 중단…"향후 재시도 날짜 결정"

      우주발사체 기업 이노스페이스가 20일 발사 예정이던 발사체 '한빛-나노' 발사 시도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노스페이스에 따르면 발사체 2단 연료인 액체 메탄 탱크 충전용 밸브와 관련해 기술적 ...

    3. 3

      정부가 밀어주는 투자상품?…'개인국채' 이렇게 바뀐다 [남정민의 정책레시피]

      국채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식은 기업의 실적이나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변동성이 크죠. 그에 비해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투자 수단이 채권입니다. 이자에 더해 원금도 보장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