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 동탄 유시티(U-City)는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국내 정보통신 기술이 집약된 정보화 도시다. 시민들은 방범 교통 행정 환경 등의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받는다.

유비쿼터스 환경은 무엇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도시 전역에 설치되는 방범용 CCTV는 지역 방범시스템과 연계돼 범죄를 예방하고 화재와 환자발생 등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도로가 막히지 않도록 하는 교통 정보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동탄신도시 연계도로의 교통정보가 실시간으로 알려지고, 도로 곳곳에 달려 있는 센서는 교통흐름이 악화될 경우 자동신호제어 시스템을 통해 차량 소통을 유도한다.

동탄 유시티는 현재 '동탄 포털'을 시범 가동해 유시티 체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정보 안내,민원해결,지역 커뮤니티 등의 다양한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지금은 유시티 구축 2단계로 각종 정보를 알려주는 미디어보드 및 U-플래카드,전자 주차 시스템 U-파킹,환경오염 정보 안내 등을 마련 중이다. 유시티가 계획대로 조성되면 동탄 시민의 생활만족도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유시티 구축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