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에도 영업하는 약국 알려주고,제사 지내는 법 동영상으로 배우고,고향에서 열리는 추석 행사와 고향길 맛집 정보도 얻고….' 인터넷 포털 사이트들이 추석 특별 페이지를 통해 알려주고 있는 알찬 정보들이다. 고속도로 정체 상황을 도로공사 CCTV 자료를 제공받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것은 기본이고,짧은 연휴를 실속 있게 보낼 수 있는 각종 노하우들이 가득하다.

◆교통정보부터 생활정보 까지

파란은 '2008 고향 가는 길'(local.paran.com/event/200809) 특집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 고속도로 주요 지점의 교통 상황을 1분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 보여줄 뿐만 아니라 버스,지하철,항공 등 대중교통에 관한 자세한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지역별 생활 정보도 유용하다. 고향 날씨에서부터 추석 쇼핑 준비에 필요한 전국 재래시장 위치와 대형 할인마트 전단지까지도 볼 수 있다. 명절에 운영하는 당번 약국 정보를 지역별로 안내받을 수 있으며,택배 운송장 조회도 한 번에 가능하다.

다음도 추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추석 스페셜 검색'(search.daum.net)을 제공하고 있다. 교통정보 서비스 및 귀향길 나들이 정보,동영상으로 따라하는 추석 가이드 등 추석 연휴를 즐길 수 있는 풍성한 정보를 준비했다. 카페 등 커뮤니티에 강하다는 장점을 살려 다음은 추석 관련 전문 카페를 카페 초기 화면에 시리즈로 제공하고 있다.

'전통음식 만들기'(cafe.daum.net/wjsxhddmatlr1)와 '떡 만드는 사람들'(cafe.daum.net/ttuck)에서는 다양한 떡 만들기와 추석 제수용 술 만들기 비법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각종 나물과 찌개류,탕류,찜 등과 같은 요리 정보는 '한국전통음식나라'(cafe.daum.net/neye)에서 찾아보면 빠르게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먹고 즐길 만한 곳도 포털에서

명절 휴가 때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은 먹거리와 볼거리다. 네이버는 검색창에 '추석'이라는 단어만 입력하면 추석 연휴에 가볼 만한 곳이나 전국 각 지역에서 예정돼 있는 행사,축제 및 공연 정보 등을 보여준다. '포토 스트리트' 기능을 통해 전국 각지의 번화가 지도를 주요 먹거리 함께 사진으로 소개하는 페이지도 이색적이다.

다음은 특별한 외식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다음 맛집'(local.daum.net/food)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사용자의 IP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예컨대 마포에 있는 사용자가 피자집을 검색하고자 다음 지도 검색에서 '피자'를 칠 경우 마포에 위치한 피자집을 상단에 소개함으로써 지역별 맞춤 정보를 제공한다. 야후코리아도 추석 연휴 기간에 가족과 함께 가기 좋은 맛집,나들이 장소,별난 휴게소,테마별 연휴 추천 여행 등 다양한 추석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방콕족'을 위한 포털의 서비스

짧은 연휴로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고 썰렁한 도시에 남아 있어야 하는 사람들은 무료 영화,만화,웹툰으로 무료한 시간을 달래보는 것도 방법이다.

파란은 '영화 종합 선물세트'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가족의 탄생,말아톤,우아한세계,웰컴투동막골 등 인기 영화 VOD 4편을 무료로 제공한다. 원스어폰어타임,유레루,우생순,스텝업 등의 최신 화제 영화를 모두 2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야후! 카툰세상'(kr.news.yahoo.com/cartoon)은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기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천일야화' '멜랑꼴리' 등 연재가 끝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만화와 사진의 기막힌 반전이 폭소를 자아내는 '짤림방지' 등 야후에서만 독점으로 제공하고 있는 신작들도 있다.

하나포스닷컴에서도 '달려라 무대리'를 비롯해 '불량 주부 일기' '허스토리' 등 인기만화 1000여편을 서비스 중이다. 만화를 읽고 댓글로 별점 평가를 매길 경우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하나포스닷컴 및 제휴 쇼핑몰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드림캐쉬 1만원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