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신당, 강금실 · 유인태 등 7명 최고위원 인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손학규 대통합민주신당 대표는 17일 최고위원에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과 박홍수 전 농림부 장관,유인태 홍재형 박명광 의원을 새로 임명하고,정균환 김상희 최고위원은 유임시키는 등 지도부 구성을 마무리했다.

    계파별.지역별 안배에 초점을 맞춘 게 가장 큰 특징이다.박명광 의원은 정동영계이고 유인태 의원은 재야,정균환 최고위원은 민주당 출신 몫이다.

    김상희 최고위원은 시민사회단체,홍재형 의원은 흔들리는 충청권,박홍수 전 장관은 영남권을 배려한 것이다.당초 거론됐던 386그룹 초.재선 의원들은 배제됐다.이 같은 인선은 손 대표의 당내 기반이 약한 데다 사실상 '합의추대'로 대표가 됐다는 점에서 당내 안정을 기하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신당은 당초 외부인사에 최고위원 2명을 할애키로 했으나 이 자리에 강·박 전 장관을 임명했다.신당 측은 두 사람이 당 운영의 전면에서 활동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외부 영입에 해당한다고 밝혔지만,실제 지도부 전원이 내부인사로 채워졌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에 따라 참신한 외부 인사의 지도부 영입을 주장했던 초선 쇄신모임 등 당내 일각의 반발이 예상된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국민 70여명, 안전 확보에 만전"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현지 교민 보호와 철수계획을 면밀하게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3일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한 폭발 사태에 대한 보고를 받고 외교부 등 관계 당국에 철저한 교민 보호와 상황 악화에 대비한 치밀한 철수 계획 수립을 지시하고, 필요시 이러한 계획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이어 "외교부는 오늘 저녁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외교부는 사태 발생 후 즉시 재외국민보호대책반을 가동하고 현지공관과 함께 교민 안전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현재 베네수엘라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카라카스 50여명을 비롯해 모두 70여명이다. 현재까지 우리 국민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베네수엘라 정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이 카라카스 등 자국을 공격했다고 밝히고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베네수엘라를 상대로 대규모 공격을 했다고 밝혔다.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2. 2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교민 70여명…피해 접수 없어"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교민 70여명…현재까지 피해 접수 없어"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3. 3

      [속보] 李 대통령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철수 신속 집행" 지시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현지 교민 보호와 철수계획을 면밀하게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3일 청와대는 "이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를 철저히 하고, 철수 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해 필요시 신속히 집행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베네수엘라 정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이 카라카스 등 자국을 공격했다고 밝히고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베네수엘라를 상대로 대규모 공격을 했다고 밝혔다.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