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은 14일 1가구1주택 장기보유자에 대한 양도세 특별공제 폭을 최대 80%선까지 상향 조정키로 했다.

김진표 신당 정책위의장과 이한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가진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하고 부동산 양도세 및 유류세 인하 등 민생관련 법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키로 했다.

부동산 양도세 특별 공제 폭과 관련해 양당은 공제폭을 최대 80%까지 올린다는 데 이견이 없었으나 구체적인 방식을 놓고는 입장차를 보였다.신당은 연간 4%포인트씩 올려 공제폭을 최대 80%로 확대하자는 입장이나 한나라당은 5년마다 공제폭을 높여 80%까지 상향하자고 맞서 합의점을 찾지못했다.양당은 2월국회에 두 법안을 병합 심의키로 했다.

주택 취득ㆍ등록세에 대해서는 김 정책위의장이 현재의 절반 수준인 1%로 내리자고 제안했으나 이 정책위의장은 거래세 인하에는 찬성하지만 지방세수 감소에 대한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당은 또 유류세의 탄력세율을 현재 인하된 탄력세율 17%에 추가로 13%포인트를 더 내려 탄력세율 인하폭을 최대 30%까지 확대하는 데 합의했다.신당 관계자는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임시국회에서 관련법을 고쳐서라도 관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