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소비자 기대심리 개선..향후 증시에 긍정적-하나대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나대투증권은 "12월 소비자기대지수의 상승으로 차기 정부 기대감이 확인됐다"며 소비 심리 개선은 향후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 증권사 곽중보 연구원은 11일 "현 경기에 대한 판단 및 향후 경기 전망에 대한 투자자들의 컨센서스도 미래의 주가 전망에 유용한 지표로 활용된다"며 "주가에는 인간의 모든 경제활동이 반영되며 인간의 모든 경제활동은 미래에 대한 전망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10일 통계청에서 발표한 '2007년 12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소비자기대지수는 104.0으로 1년11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월(102.0)에 비해서도 2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평가지수는 11월 88.0에서 12월85.1로 2.9 하락했다.

    곽 연구원은 "이는 고유가 지속, 물가상승 등으로 현재의 생활형편은 조금 어려워졌지만 차기 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감이 반영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소비자들의 기대심리는 중국 모멘텀에 이은 또 다른 경제 성장 축으로 전망되고 있는 내수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증시에 긍정적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경닷컴 배샛별 기자 sta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117% 급등에 '뭉칫돈' 몰리는데…'거품 주의' 경고 나왔다

      은값이 1년 전 대비 두 배로 오르며 역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AI 시장 등에서 늘어난 산업계 수요로 가격이 들썩이자 투자 수요가 빠르게 붙으며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일각에선 최근 급등한 은값에 '...

    2. 2

      코스피 장중 '4천피' 공방…美오라클'충격' vs 마이크론'호재' [HK영상]

      오라클발 충격과 마이크론의 깜짝 실적발표가 엇갈리면서 미국 기술주가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인 가운데 18일 코스피가 하락 출발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오라클 쇼크’ 영향으로 전 거래일보다 1.6...

    3. 3

      [마켓PRO] 내년은 '이동방식 재정의' 시대…서학개미 선택은 "JOBY"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투자수익률 상위 1%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