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BBK 김경준씨 송환 … 검찰, 인천공항서 압송ㆍ본격 수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나라당 이명박 대통령 후보와의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BBK투자자문 전 대표 김경준씨(41)가 16일 한국에 도착했다.

    법무부와 검찰 호송팀은 현지 시간으로 15일 새벽 미국 연방구치소를 떠난 김씨의 신병을 인도받아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국내로 송환했다.

    호송팀은 기내에서 체포영장을 집행했으며 오후 6시8분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김씨를 서울중앙지검으로 압송했다.

    검찰은 김씨를 상대로 횡령 혐의 등을 먼저 확인한 뒤 17일 중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일단 김씨의 신병을 확보한 후 BBK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이 후보와 주가 조작 간의 연관성,다스의 실소유주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김씨와 이 후보 간에 제기된 각종 의혹을 해소한다는 것이다.

    검찰은 또 다스가 김씨에 대해 제기한 사기 고소 사건과 도곡동땅 차명 의혹 등에 따른 이 후보의 공직자윤리법 위반 사건,이 후보를 주가 조작 혐의로 대통합민주신당이 고발한 사건 등도 일제히 조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검찰은 특수1부장을 주임검사로 하고 특수1부 검사 2명과 금융조세조사1부 검사 2명,첨단범죄수사부 및 형사부 검사 등 검사 6명과 수사관들로 이뤄진 특별수사팀을 구성,고발인 조사 및 관련 자료 검토 등을 해왔다.

    김씨는 그동안 미국 현지 재판 과정 등에서 이 후보와의 연루설을 주장했고 관련 증거자료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해온 만큼 검찰의 수사 향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金 총리 "응급실 뺑뺑이 문제, 대안 찾아야"

      김민석 국무총리가 이른바 '응급실 뺑뺑이' 문제의 해결 방법을 마련하고자 현장 소방대원들을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김 총리는 22일 서울 종로소방서에서 개최한 119구급대원 현장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응급...

    2. 2

      조현 "한반도 평화 위해 北은 물론 관련국과 대화 모색해야"

      조현 외교부 장관이 22일 "북한은 물론 여러 관련국과 대화를 모색하는 것을 함께 추구해 나가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우리는 억제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북한은 물론 미국과 중국, ...

    3. 3

      업무보고 생중계, 투명성 높였지만…李 지시에 '즉석 정책 결정' 우려도

      이재명 대통령의 첫 정부 부처 업무보고가 23일 해양수산부를 끝으로 종료된다. 국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보안 사항을 제외한 모든 보고를 사상 처음 유튜브로 생중계했다. 공직사회에 긴장을 불어넣는 긍정 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