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아마추어 골퍼들은 파4,파5홀에 이르면 무심결에 드라이버를 빼든다.

고쳐야 할 선입관이다.

티샷 낙하지점이 좁거나 그 좌우에 해저드가 있을 경우 3번 우드(스푼) 티샷을 고려해볼 만 하다.

길이가 300야드가 안 되는 짧은 파4홀에서도 3번 우드 티샷은 전략적 선택이 될수 있다.

'골프 여제' 아니카 소렌스탐은 3번(또는 스트롱 4번) 우드 티샷을 자주 하는 골퍼다.

소렌스탐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정확성을 최우선으로 삼으라

3번 우드 티샷을 하는 것은 '컨트롤'을 높이기 위해서다.

요컨대 볼을 페어웨이에 떨어뜨리는 것이 주목적이다.

정확성이 우선인데도,드라이버샷만큼 멀리 보내려고 힘껏 스윙하는 골퍼들이 더러 있다.

그렇게 하여 '똑바로,멀리' 보낼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티 높이에 주의하라


드라이버샷을 할 때는 티 높이에 신경쓰는 골퍼들도 3번 우드 티샷 때는 그렇지 않은 수가 있다.

3번 우드 티샷도 엄연히 티샷이다.

티 높이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볼이 하늘로 치솟거나,원하는 높이를 내지 못하고 데굴데굴 굴러버린다.

3번 우드 티샷 때 티높이는 드라이버샷을 할 때의 원칙을 따르면 된다.

헤드 상단(크라운) 위로 볼의 절반 정도가 보이도록 하면 된다<작은 사진>.또 어드레스 때 볼 위치는 드라이버샷을 할 때보다 약 1인치 뒤쪽에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60%의 힘으로 스윙하여 균형을 유지하라

드라이버샷 낙하지점에 벙커나 워터해저드가 있으면 주저없이 3번 우드를 빼든다.

트러블 때문에 걱정스런 마음으로 티샷하는 것보다는 그 편이 훨씬 편하기 때문이다.

샷은 한 번에 하나만 생각하면 된다.

티샷용 클럽을 선택했으면 무리하게 그 클럽의 '최대 거리'를 내려고 하지 말라.드라이버든 스푼이든 웨지든,모든 클럽은 하나의 스피드로 스윙해야 균형을 잡을 수 있다.

그 스피드를 1∼10으로 나눈다면 6의 크기로 스윙하라고 권장하고 싶다.

김경수 기자 ksm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