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자기계발 권위자의 '게으른 백만장자'(마크 피셔 지음,신윤경 옮김,밀리언하우스),맨주먹으로 CEO가 된 두 남자 얘기 '히라와 히로타의 일급비밀'(히라 히데노부·히로타 야스유키 지음,지세현 옮김,들녘)을 보자.

'게으른 백만장자'는 빈둥빈둥 놀면서 일확천금을 꿈꾸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에너지를 생산적으로 관리하면서 짧은 시간에 부를 창출하고 행복한 인생을 사는 사람을 말한다.

이 책의 핵심은 11가지 법칙.돈이 돈을 벌게 하는 차별비용의 법칙,뛰어난 스승에게 배우는 멘토십의 법칙,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20/80의 법칙,'나만의 마감시간'을 정하는 파킨슨의 법칙,무조건 최대한 깎는 최소가격의 법칙,상식보다 직감을 믿는 블링크의 법칙 등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바쁜 일상을 효율적으로 쪼개 인생의 행복을 즐기며 경제적으로도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돕는다.

'히라와 히로타의 일급비밀'은 고교 졸업 후 20년간 건축현장에서 일하다 주택회사를 차려 독립하고 뉴욕 맨해튼까지 진출한 사나이와 중졸 학력에 킥복싱 선수,바텐더 등 열두 가지 직업을 전전하다 굴지 기업의 회장이 된 인물의 성공 스토리.요약하면 '작은 목표를 정하고,하나씩 이뤄가며,자신을 이기는 법,승리를 축적하는 법을 익히고,다른 사람에게 배우며,실천하라'는 것이다.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