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S증권은 한국 증시가 당분간 조정을 보일 것이지만 하반기 상승을 겨냥해 가치주에 주목할 것을 권했다.

UBS는 29일 '한국 증시 전략보고서'를 통해 "단기 촉매가 없어 코스피지수는 단기적으로 높은 변동성을 나타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 증권사는 1분기 기업실적 부진 등을 이 같은 전망의 배경으로 들었다.

UBS는 금융주와 한국전력을 제외한 UBS 분석 대상 상위 30개 기업의 1분기 순이익이 전 분기보다 10%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UBS는 그러나 "국민연금의 주식 매수와 역사적 저점에 가까운 주가수익비율(PER) 수준이 하락폭을 제한할 것"이라며 "하반기에 증시가 강세를 보일 것을 감안할 때 조정은 좋은 매수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UBS는 하반기 기업 실적 개선과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로 인한 소비 증가를 상승 요인으로 꼽았다.

UBS는 또 "지난 7년간 가치주는 매년 성공적인 수익을 가져다줬다"며 현대차 한국타이어 현대백화점 현대제철 SK㈜ GS홀딩스 대림산업 하나금융 기업은행 현대해상 등을 유망주로 제시했다.

한편 모건스탠리도 하반기 랠리 전까지 증시가 수개월간 견조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찬익 모건스탠리 상무는 △국내 기업의 실적 하향 조정 마무리 △원화 가치 안정 △부동산 및 경기 연착륙 기대감 △미 주택시장 붕괴 우려 완화 등으로 한국 증시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