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제도의 핵심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자산운용과 투자자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퇴직연금의 특성상 가입자들이 경제 상황과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춰야 상품운용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굿모닝신한증권은 이런 맥락에서 효율적인 자산운용과 투자자교육에 역점을 두고 퇴직연금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굿모닝신한증권은 2005년말 퇴직연금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2006년 12월 말 현재 7.5%의 누적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다.

정기예금에 비교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익률이다.


리서치센터, 주식부, 채권부, 대신투자신탁운용, 대신경제연구소로 구성된 자산운용위원회의 지원을 받고 있다.

업무지원파트는 신탁자산관리 및 퇴직연금 운용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관리 업무를 책임진다.

이밖에 시스템지원파트에서는 퇴직연금 시스템의 개발·유지·보수를 담당한다.

아울러 기업금융 전반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대신증권의 퇴직연금상품은 크게 원리금보장형 상품과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분류된다.

원리금보장상품은 은행정기예금, RP(환매조건부 채권), 채권, 주가연계증권(ELS), 발행어음 등이 있고 고객이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실적배당형 상품은 혼합형, 채권형, 머니마켓펀드(MMF)로 구성된다.

혼합형 상품은 대신DC(확정기여형)대표주혼합형, PCA퇴직연금인컴+40채권혼합형, 한국퇴직연금정통채권혼합형, 대신DC배당주혼합형, 삼성퇴직연금인덱스혼합형이 있다.

채권형은 대신DC국공+회사채권형, SH톱스라이프(TopsLife)퇴직연금국공채형이 유명하며 MMF형 상품으로는 대신신종MMF32가 대표적이다.

대신증권 퇴직연금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우수한 자산운용 컨설팅 능력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연금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소는 자산운용능력이다.

대신은 이를 위해 리서치센터, 상품운용본부, 대신투신운용, 대신경제연구소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안정성과 수익성을 고루 갖춘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특화된 퇴직연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동영상 강의와 함께 투자아카데미를 운영해 체계화된 투자자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것.퇴직연금 가입자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해 다양한 시뮬레이션 및 지원서비스도 마련해둔 상태다.

또 개인별 생애 재무 설계서비스는 물론 주기적으로 재테크 강좌도 개설하고 있다.

대신증권은 금융권에서는 최초로 퇴직연금 매거진도 발행하고 있다.

이 잡지는 퇴직연금의 체계적인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대내외적인 금융환경 및 정책동향을 미리 전망하고 분석해 준다.

유가증권 담보대출 시에는 대출금리를 우대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 채권발행(해외증권 포함), 유상증자, 기업공개(IPO), 인수·합병(M&A), 사모투자펀드(PEF) 등 기업금융 관련 종합적인 컨설팅 지원을 하고 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