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책 읽는 즐거움] "10년 불황 이겨낸 일본을 배우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최근 일본과 한국의 경제개혁 방향을 비교하면서 "한국 경제를 살리려면 일본을 따라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우리보다 앞서 10년 불황을 겪었고 이를 극복해낸 일본정부와 기업의 경험을 배울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10년 장기불황을 이겨낸 일본 경영의 힘'(제임스 아베글렌 지음,이지평 옮김,청림출판)은 90년대 일본 경제에 찾아온 장기 불황의 원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일본 정부와 기업이 기울인 노력,거시적인 관점에서 시행된 경영 재설계 과정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저자는 50년간 일본 기업을 연구해온 경영 컨설턴트.그는 일본 경영의 힘을 '인간 중심'이라는 일본 사회 특유의 가치관에서 찾는다.

    경쟁력 있는 사업에 집중하고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 등 전통과 혁신의 조화를 이루는 노력도 빼놓지 않았다.

    '하이브리드 경영'으로 불리는 이 전략이야말로 일본경제 부활의 으뜸 공신이라는 것.

    '현장에서 바로 실천하는 도요타웨이'(와카마츠 요시히토 지음,우성주 옮김,새로운제안)는 독특한 경영·생산방식과 경영철학으로 전 세계 수많은 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 도요타(TOYOTA)의 성공비결을 현장에서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도요타의 생산현장에서는 어떠한 말들이 오고갈까?''현장에서 오고가는 말 속에 도요타의 가장 큰 힘이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궁금증에서 출발,도요타 방식의 진수를 전해준다.

    특히 일반인들이 도요타 방식의 내면을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요타 방식의 모든 것을 47개의 행동요강으로 압축해 설명한다.

    김재창 기자 char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팔, 다리 둘 중 하나는 포기해라"...'잔혹한 선택' 결과는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종양을 제거하려면 신경을 끊어야 합니다. 손과 다리, 둘 중 하나만 살릴 수 있습니다. 보호자께서 선택을 내리셔야 합니다. 어디를 살려야 할까요.”수술실 문을 열고 나온 의사는 병원 복도에 앉...

    2. 2

      "두쫀쿠 몰라요?" 안성재에 원성 '와르르' 쏟아졌다…무슨 일

      "시영아 들어가 있어, 언니들이 해결할게."미쉐린 3스타 레스토랑 '모수'를 이끄는 안성재 셰프가 처음으로 민심의 역풍을 맞았다.안성재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두 자녀와 함께 요리하던 중 딸 시영 양으로부...

    3. 3

      27일도 '냉동고 추위' 지속…서울·경기북부 눈 올수도

      27일 전국적으로 강추위가 이어지다가 낮부터 기온이 조금씩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부지방 일부 지역에서는 눈이나 비가 내릴 전망이다.26일 기상청은 27일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5도에서 3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ADVERTISEMENT

    ADVERTISEMENT